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야3당 '고용세습' 국정조사 공동요구…국감 후반기 화력집중


입력 2018.10.22 11:37 수정 2018.10.22 13:41        김민주 기자

한국·바른미래·평화, 국조 요구 공동회견

장병완 "민주·정의도 적극 동참해달라" 압박

한국·바른미래·평화, 국조 요구 공동회견
장병완 "민주·정의도 적극 동참해달라" 압박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등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등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야3당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등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공동으로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국정감사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공공기관의 '일자리 세습'이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김성태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등 채용비리 의혹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정론관에서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으로 촉발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고용세습 의혹이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며 "한국국토정보공사등 공기업에서 동일한 유형의 채용비리 유형이 속속 제기되면서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을 막론하고 전체에 만연하고 있을 개연성마저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은 사회적 신뢰를 훼손하고 우리사회의 안정을 위협하는 사회적 범죄"라며 "사태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알권리를 충족함으로써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공분과 의혹이 해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병원 평화당 원내대표 역시 "정책의 부작용을 방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인식을 같이 한다"며 우리 사회전반에 걸친 신뢰와 공정성의 문제인 만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도 적극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야3당이) 전수조사를 통해서 이 문제만은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의지를 밝힌 바 있다"며 "문재인 정권과 집권당 세력에 의해 이런 공공기업 채용 비리 고용 세습이 이뤄지고 있는 부분은 이제 국회가 국조를 통해 국민들에게 그 실체적 진실을 제대로 알리는 길밖에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채용 비리 문제는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들게 직접 그 진상을 알리는 그런 역할이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의 알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는 차원에서 국조는 별도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야3당이 이번에 제기한 국조 요구는 오래전부터의 이러한 관행을 이번에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만의 채용비리가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부터 계속되어 왔던 문제를 이제는 근절해야 할 때가 됐다는 측면에서 같이 국조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