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태원 회장 “사회적가치 추구로 BM 혁신 실행력 높여야”


입력 2018.10.19 18:00 수정 2018.10.19 16:35        이호연 기자

CEO세미나 일정 동안 ‘뉴 SK’ 위한 딥 체인지 실행력 모색

사회적 가치 실행력 제고, 관계사 BM 혁신 가속화, HR R&D 시스템 개선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열린  ‘2018 CEO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열린 ‘2018 CEO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SK

CEO세미나 일정 동안 ‘뉴 SK’ 위한 딥 체인지 실행력 모색
사회적 가치 실행력 제고, 관계사 BM 혁신 가속화, HR R&D 시스템 개선


SK그룹은 최고경영자(CEO)들이 17일부터 19일까지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뉴(New) SK를 위한 '딥 체인지' 실행력 강화"를 주제로 ‘2018 CEO세미나’를 열고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집중 토론했다고 19일 밝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을 비롯한 최고 경영진들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세션의 모더레이터를 직접 맡아 CEO들과 함께 각 관계사가 처한 장애 요인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BM 혁신이 딥 체인지 출발점"
SK CEO들은 ▲사회적 가치 창출 실행력 제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 가속화 ▲HR제도 및 연구개발(R&D) 시스템 개선 등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최태원 회장은 “SK CEO들이 딥 체인지의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딥 체인지를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동안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거나,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이 있다고 스스로 믿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고 혁신하는 것이 딥 체인지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는 사회와 고객으로부터 무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반일 뿐 아니라 이제는 경제적 가치 이상으로 기업의 전체 밸류를 높일 수 있는 핵심 요소”라면서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하루빨리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첫날 오프닝 스피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이 경영성과와 투자유치 측면에서 경쟁 우위에 있다는 것이 글로벌 트렌드로 확인되고 있다”며 “SK가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을 한시라도 빨리 내재화할 수 있도록 실행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SK가 추구해야 할 사회적 가치는 일반공중(General Society) 뿐만 아니라 고객, 주주,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모두를 만족시키는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어야 지속 성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열린  ‘2018 CEO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안을 CEO들과 함께 논의하고 있다. ⓒ 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열린 ‘2018 CEO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안을 CEO들과 함께 논의하고 있다. ⓒ SK

◆ 경영진들 미래 성장 위한 치열한 토론 펼쳐
SK CEO들은 이번 세미나에서 그 동안 진행해 온 사회적 가치 추구 경영의 성과와 향후 보완 사항 등을 점검했다.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처한 상황과 CEO의 고민 유형 등을 기준으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글로벌 성장과 대규모 투자 리소스 확보 방안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규 성장사업 실행력 제고를 위한 선택과 집중 방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진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방안 등 3개 세션으로 나눠 토론했다.

SK CEO들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글로벌 성장과 투자 리소스의 효율적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파트너링 대상과 시기의 정교한 선택 ▲리소스 조달 방안의 고도화 ▲글로벌 핵심 인재 육성 등을 제시하며 세부적인 방법론을 고민했다.

또한 CEO들은 기존 사업과 신규 성장사업의 경쟁력과 실행력 제고를 위해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 ▲그룹과 관계사간 자산 공유 등 협력 극대화 ▲시장과 고객에 대한 관점 전환 ▲조직과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며 적극 토론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하기 위한 디자인 방안을 논의하는 세션에는 최 회장이 직접 모더레이터로 나섰다. SK CEO들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대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뒤 조직과 인력의 효율적 변화 관리, 리더십의 획기적인 변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최 회장은 “딥 체인지를 이끄는 주체는 결국 사람(인재)이고 딥 체인지의 핵심은 기술(Tech.)에 있는 만큼,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라는 차원에서의 HR제도 개선과 기술 기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시스템의 획기적인 개선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CEO들은 그룹과 관계사의 R&D 역량을 강화해 기술 기반의 리더십을 키워 나가기로 했다. 또 에너지 화학, ICT, 반도체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핵심 기술과 비즈니스 혁신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등 R&D 수요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특히 융복합 가속화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CEO세미나에는 최 회장과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관계사 CEO와 임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