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리인상 10월이냐 11월이냐…금통위 결정 임박


입력 2018.10.15 11:41 수정 2018.10.15 11:42        이나영 기자

금융불균형 누적·한미금리차 확대 등 오는 18일 금리인상 가능성↑

경기부진·국제금융시장 불안·정치권 압박 꼬리표 등 11월 인상 전망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5일 인천 한국은행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5일 인천 한국은행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한국은행

금리인상 논쟁이 치열해지면서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시점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데다 한·미 금리차 역전폭 확대 등으로 외국인 투자자금이 대규모 빠져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이달 금리인상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미·중 무역분쟁 및 경기하강 우려 확산 등 대내외 악재가 쌓여있는 만큼 금리이낭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서는 한은이 연내 한 차례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이주열 총재가 가계부채 등 금융불균형을 우려하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어서다.

이 총재는 지난 4일 경제동향간담회에서 “금융불균형을 점진적으로 해소해야 한다”고 밝힌 데 이어 다음달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도 “성장과 물가에 대한 한은의 기준 전망이 다소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물가가 목표 수준에 점차 근접해나간다는 판단이 선다면 금융안정을 비중있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달 발표하는 수정 경제전망에서 성장률과 물가 전망을 하향조정하더라도 금융안정을 고려해 연내 한 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의미로 읽힌다.

또한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 1.9%로 한은의 물가목표(2.0%) 수준으로 올라섰고 고용시장도 걱정과 달리 취업자수가 마이너스를 기록하지 않았다는 점도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다 한·미간 금리차가 0.75%포인트까지 확대된데다 연말 1.00%포인트까지 벌어질 수 있다는 점도 금리인상 명분 중 하나다. 한·미 간 금리역전이 지속되면 외국인 투자자금 이탈, 주식시장에 대한 하락압력으로 금융시장 불안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시장에서는 한은의 금리인상 시기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올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은의 금통위 회의는 10월과 11월 두 차례 남겨 두고 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9월 물가 서프라이즈와 고용지표의 단기적 개선으로 10월 금통위에서 금리인상이 예상된다”며 “다만 1~2명이 금리 동결 소수의견을 내고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1%포인트 하향 조정하면서 시장 초점은 당분간 금리인상은 없다에 맞춰질 것”이라고 밝혔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도 “한미금리 역전폭 확대, 소득을 상회한느 가계대출 및 주택가격 상승 등 금융 불균형이 누적되고 있다”며 “10월 금통위에서 대부분의 금통위원이 금리인상에 동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투자 위축·고용 악화 등 경기지표 부진으로 경기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다 정치권에서 금리인상 발언이 잇따르면서 자칫 정치권에 끌려다닌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 10월 금리인상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정원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한시적으로 8월 폭염에 의해 전기세를 인하한 것에 대한 기저효과가 발생해 물가상승률이 높아진 착시효과를 감안할 필요가 있다”며 “쉽게 금리를 인상시킬 명분이라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은 이달 금통위 당일 수정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9%에서 2.8%로 0.1%포인트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