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양공동선언 이행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 15일 판문점 개최


입력 2018.10.12 16:43 수정 2018.10.12 16:44        박진여 기자

적십자회담 일정 조율·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 준비 등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 참석하는 남측 대표단으로 방북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전 평양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나온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 참석하는 남측 대표단으로 방북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전 평양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나온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적십자회담 일정 조율·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 준비 등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이 오는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8일 통지문을 통해 10월 12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의했고, 북측은 통지문을 통해 15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할 것을 수정 제의했다.

정부는 북측의 제의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전달하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해당 의제별 담당 부처 차관 등을 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북측에서는 조 장관의 고위급회담 카운터파트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대표단장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고위급회담이 열리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약속한 전반적인 남북관계 현안들이 논의될 전망이다.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 일정 조율과 연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 준비, 북한 예술단의 10월 평양공연 등 후속 조치가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하고, 구체적 이행방안 논의를 위한 분야별 후속회담 일정을 북측과 협의·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