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IAEA 전 사무차장 "풍계리 과거 활동 완전한 신고 필요"


입력 2018.10.09 11:03 수정 2018.10.09 11:04        스팟뉴스팀

"의문점 있다면 재방문도 허용돼야"

올리 하이노넨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이 북한이 사찰단 수용을 약속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과거 활동에 대해 '완전한 신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9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보도에 따르면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제대로 사찰을 한다면 비핵화의 중요한 진전 조치"라며 "(미국은) 어떤 핵물질을 사용하고 어떤 설계의 핵무기와 부품을 실험했는지 등 이곳(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행해진 모든 실험에 관해 완전한 신고를 요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사찰단은 각종 시료 채취와 실험에 사용된 진단용 기구나 도구에 대한 확인도 해야 한다"면서 의문점이 있다면 풍계리 핵실험장에 대한 재방문도 허용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순한 방문은 진정한 의미의 사찰이 아니라며 "첫 사찰부터 참관보다 훨씬 더 기술적이고 심각한 사찰 조건에 합의해 나쁜 선례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짚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지난 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에게 풍계리 핵실험장이 불가역적으로 해체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사찰단의 방문을 초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