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정청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국회 비준에 집중"


입력 2018.10.08 11:39 수정 2018.10.08 11:40        조현의 기자

철도·도로 연결, 사회문화체육 교류 성과 조기 도출키로

판문점선언 국회비준…"野 설득·국회 차원 논의 가속화"

철도·도로 연결, 사회문화체육 교류 성과 조기 도출키로
판문점선언 국회비준…"野 설득·국회 차원 논의 가속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데일리안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8일 남북정상회담 관련 후속조치와 국회 비준에 집중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고 4·27 판문점선언 및 정상회담 후속조치, 경제 상황 및 대응, 입법과제 및 국정감사 등에 대해 논의한 후 이같이 결정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평양공동선언, 한미정상회담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등 한반도 평화 시기가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며 "관련 후속조치와 국회 비준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이를 위해 철도·도로 연결, 사회·문화·체육 교류사업 등 기존합의 사항의 이행을 가속하고 가시적 성과를 조기 도출하기로 했다.

이산가족상봉 다양화, 산림 협력 및 감염병 공동대책 등 신규 합의사항은 남북 간 협의를 조기에 진행해 이후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사업 재개와 같이 비핵화 등의 여건 조성이 필요한 사업은 사전준비 등을 통해 본격적인 이행에 대비해나갈 방침이다.

9·19 군사합의 후속조치로 상호 적대 행위 금지, JSA 비무장화, 공동유해발굴 등은 즉시 이행하기로 했다고 홍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당정청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안이 계류 중인 만큼, 국회 비준동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야당에 대한 설득에 나서는 한편 국회 차원의 논의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특히) 군사 분야 합의서는 판문점선언의 큰 틀에서 후속으로 이뤄지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며 "현재 이와 관련해 법제처에 의뢰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이, 정부에서는 이 총리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이 자리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