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영표 "'평양회담 동행' 기업인 국감 증인신청 수용 못해"


입력 2018.10.05 18:23 수정 2018.10.06 04:56        조현의 기자

동행 기업인 줄줄이 증인신청에 입 연 與

"'경제계 길들이기' 의도…동의할 수 없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다음 주부터 시작하는 국정감사와 관련해 "오직 정치공세를 위해서 정략적 판단에 따른 증인·참고인 신청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채택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여야 합의를 통해 결정된다. 여야가 올해도 어김없이 이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어 정쟁거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합리적인 정책질의를 위한 증인·참고인이 아니라 '국정 발목잡기' 의도가 명백히 보이는 증인·참고인 신청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야권이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한 경제계의 대표와 주요 기업의 총수 등을 증인으로 채택한 데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9월 평양정상회담에 동행했다는 이유만으로 증인으로 채택한 데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며 "경제인들이 평양을 방문한 것은 다가올 한반도 평화 시대에서 경제 협력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이) 구체적으로 (북한과) 합의한 것도 없는데 증인으로 부르겠다는 것 자체가 기업이나 경제계 길들이기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며 "또 어떤 성과를 가져올지도 의문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국정감사가 자칫 잘못하면 민생이나 국정을 점검하는 것을 넘어서서 정쟁을 반복하는 소모적인 국감이 될 가능성이 많이 있다"며 "과거에도 보이콧 때문에 국감이 제대로 열리지 못하고 파행을 한 적도 있는데 이번에는 야당에서도 정말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국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다가올 국정감사에서 포용 국가 실현을 위한 민생국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평화국감, 적폐청산과 미진한 경제사회의 혁신을 위한 개혁국감, 주요한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 실적을 점검하는 국감 등 4대 원칙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올해 국정감사 기조를 '평화를 경제다'라고 정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1년 반을 평가하는 국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