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판문점선언 국회비준 시급"…당정청, 평양공동선언 후속조치 논의


입력 2018.10.07 02:00 수정 2018.10.06 20:37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8일 고위당정청 회의…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 중점 논의

한달새 두차례 방북한 이해찬…또다시 '강한 여당' 보이나

8일 고위당정청 회의…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 중점 논의
한달새 두차례 방북한 이해찬…또다시 '강한 여당' 보이나


(왼쪽부터)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이낙연 총리, 이해찬 민주당 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왼쪽부터)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이낙연 총리, 이해찬 민주당 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어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인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안도 처리하지 못한 상황에서 여권이 사실상 판문점선언의 후속조치라고 할 수 있는 평양공동선언을 어떻게 뒷받침할지 주목된다.

당정청은 오는 8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 회의를 개최한다. 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정부에선 이낙연 국무총리와 관계 장관들이,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참모들이 각각 참석한다.

10·4 남북공동선언 11주년 공동행사 참석차 평양을 방문 중인 이해찬 대표는 5일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과 관련해 "비준 동의안 처리가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국회 차원에서 평화체제로 가려면 그에 따른 부수적인 법안과 관계법들이 있어야 한다"며 "(판문점선언 비준동의가 처리되면) 예산 편성도 쉬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측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북측에서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가 당연히 (처리)돼야 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여권은 이에 따라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요청과 폼페이오 장관의 4번째 방북 등을 놓고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현실화되면 여야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 원내대표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큰 방향이 마련돼 한미, 북미 간 많은 물밑 접촉과 조율이 있었다고 들었다"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평양에 다녀오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새로운 도약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고위당정청 회의는 지난 8월 25일 이 대표 취임 후 두 번째다. 통상 한 해 3∼4차례 개최되던 회의가 한 달여 만에 다시 열리게 됐다.

이 대표가 첫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강한 여당'의 면모를 보여준 만큼 평양정상회담과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행사에 참석한 이 대표의 행보에 주목이 쏠리고 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