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원책, 계파 '공동책임론'으로 인적쇄신 첫발


입력 2018.10.05 04:00 수정 2018.10.05 07:22        황정민 기자

친박·복당파 모두에게 당 몰락 화살

특정 계파 '대리인' 낙인 피하려는 의도로 풀이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주도권을 쥐게 된 전원책 변호사는 4일 계파 '공동책임론'으로 인적쇄신의 첫 발을 뗐다.

불편한 동거 중인 친박(친박근혜)계와 복당파 모두에게 당 몰락 원인의 화살을 돌렸다. 특정 계파의 '대리인'이라는 낙인이 찍혀 인적쇄신의 정당성을 잃지 않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친박계도 朴 재판에 침묵" 화살 겨눠

전 변호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체질개선을 담당할 조강특위 외부위원 합류를 공식화했다.

전 변호사는 이 자리에서 먼저 친박계에게 화살을 겨눴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방어권을 전혀 보장받지 못하는 재판을 계속 받는데도 한국당에선 그것에 대해 따지는 의원이 없다”며 “왜 모두 침묵하나”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의원이라고 통칭했지만, 사실상 박 전 대통령 지근에 있던 친박계를 겨냥한 질타라는 평가다.

또 친박계가 당내 핵심 계파로 존재하던 당시 한국당의 무상보육 등 핵심정책을 겨냥해 “영국 노동당 보다 왼쪽으로 가 있다”며 “그만큼 정체성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무성 향해 "의원됐으면 공부해야"

전 변호사는 복당파 수장격인 김무성 의원도 우회적으로 질책했다. 전 변호사는 “한국당 중진 몇 명이 공화주의라는 말을 쓰는데 이건 코메디”라고 말했다.

이는 앞서 김 의원이 ‘공화주의’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이제는 민주주의 못지않게 공화주의의 가치를 인정하고 바로 세우는 것이 우파가 해야 할 일”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한 혹평이다.

전 변호사는 “오늘날 공화주의는 민주주의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며 “의원이 됐으면 어젠다에서 누구 못지않게 빠삭하게 공부하고 실천해야 한다. 면모가 일신되지 않으면 다른 분을 위해 자리를 비워줘야 한다”고 몰아부쳤다.

전 변호사는 이같은 계파 공동책임론과 함께 조강특위 구성이 계파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롭다는 점을 부각했다. 그는 “조강특위 구성의 가장 큰 요건은 당내 계파와 연결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는 오는 8일을 전후로 나머지 외부위원 3명의 명단을 발표한 뒤 본격적인 당 체질개선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