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구광모 LG회장, 일감몰아주기 논란 '판토스' 지분 매각 추진


입력 2018.10.04 18:21 수정 2018.10.04 18:45        이홍석 기자

"지분 19.9% 전량, 미래에셋대우와 매각 협상 진행 중"

지배구조·경영투명성 향상...LG CNS 지분 매각 계획 없어

구광모 LG 회장.ⓒLG 구광모 LG 회장.ⓒLG
"지분 19.9% 전량, 미래에셋대우와 매각 협상 진행 중"
지배구조·경영투명성 향상...LG CNS 지분 매각 계획 없어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계열사 '판토스'의 지분을 정리한다.

LG는 구광모 (주)LG 회장 등 LG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판토스 지분 전량 19.9%(39만8000주)를 미래에셋대우에 매각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4일 밝혔다.


판토스는 LG상사가 지분 51%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구광모 회장(7.5%) 등 공정거래법상 특수관계인이 19.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지분 매각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판토스는 현재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총수 일가 지분 30% 이상 상장사 및 20% 이상 비상장사)도 아니고 공정위가 마련한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안(총수 일가 지분이 20% 이상인 계열사와 그 계열사가 지분을 50% 넘게 보유한 자회사도 포함)이 통과돼 대상이 확대 적용되더라도 규제 대상에 속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LG 계열사 거래 비중이 70% 이상으로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이번 매각 추진은 아예 이러한 논란의 여지를 남기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LG그룹은 "구 회장 등 LG 특수관계인이 판토스 지분을 보유하지 않기로 한 이번 결정은 지주회사 (주)LG와 LG상사, 판토스로 이어지는 출자구조로 단순화함으로써 지배구조와 경영투명성을 높이는 데 대한 국민의 눈높이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회장을 비롯한 LG 특수관계인들의 판토스 지분율 19.9%는 공정거래법상 대기업 비상장 계열사의 일감몰아주기 규제기준인 20%에는 못 미치지만 이번 조치로 이와 관련한 논란 자체도 해소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LG는 일각에서 제기된 (주)LG의 LG CNS 지분 매각에 대해서는 "(주)LG가 보유한 LG CNS 지분 85%에 대해서는 매각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