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중도정당 숙명인가…쳇바퀴 도는 정체성 논란


입력 2018.10.02 00:00 수정 2018.10.02 06:37        이동우 기자

판문점 비준동의 놓고 지도부 vs 반대파 2차 대립

안철수·유승민, 1차 지도부서 의견 불일치 계속

27일 오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경제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 관련 경제단체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7일 오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경제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 관련 경제단체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의 '정체성 논란'이 2기 지도부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한 차례 내홍 조짐을 보인 국회 판문점 비준동의 여부가 당내 진보·보수 진영 간 설전으로 되풀이되는 모습이다.

지도부는 당이 반(反)평화 이미지로 굳어지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고, 당내 비준동의 반대 진영은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구체적인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비준 논의 시작해야 vs 일방적 절차가 더 문제

김관영 원내대표는 1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평양회담 직후 원내대표로서 이제 비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며 “세 가지 전제로 정확한 비용추계, 비준동의에 상응하는 북한의 국내법적 절차, 북핵 불능화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세 가지 전제에 대한 가시적인 진전이 한반도 비핵화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 또한 강조한다”며 “오는 8일 오후 4시간 동안 집중적인 워크숍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그동안 선(先) 결의안 후(後) 비준 동의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입장을 선회한 것에 대한 지상욱·이언주 의원 등 당내 반발을 최소화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지 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비준동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며 되레 김 원내대표의 일방적인 의사 진행을 문제 삼았다.

지 의원은 “원내 의견은 의원총회를 통한게 당론이고, 의결해야 당의 뜻이라 할 수 있다”며 “원내대표도 그렇고 당직자도 그렇고 개인 의견이 당의 의견이 되지 않게 처신해달라”고 일갈했다.

그는 김 원내대표를 향해 “또다시 그런 일이 생길 땐 신임을 여쭙지 않을 수 없다"며 재신임 가능성까지 열어두며 공세를 펼쳤다.

지 의원은 그러면서 “세 가지 전제 중 첫번째 국내법적 절차 필요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는다. 한국과 달리 북한은 김정은 1인 체제 국가다. 국내법적 절차는 사문화될 소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핵 불능화 노력도, 노력이 무엇인지 분명히 말씀해야 한다. 가시적 진전 상황이 있는지, 단순히 말 선언으로 보는지 구체적으로 봐야 한다”고 평가했다.

앞서 이언주 의원도 “당 지도부는 당원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 또 절차적으로 김 원내대표는 중차대한 문제를 놓고 당의 의견도 묻지 않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6일 국회 정론관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개회식에서 밝힌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에 국민 72퍼센트가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왜곡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 의원은 “문 의장이 얘기한 여론조사와 별도로 바른정책연구소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73.1%의 국민이 ‘예산을 충분히 검토한 후 (비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6일 국회 정론관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개회식에서 밝힌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에 국민 72퍼센트가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왜곡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 의원은 “문 의장이 얘기한 여론조사와 별도로 바른정책연구소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73.1%의 국민이 ‘예산을 충분히 검토한 후 (비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중도정당의 비애…되풀이되는 정체성 문제

바른미래당의 외교·안보 문제 등 되풀이되는 의견 불일치는 결국 중도정당의 정체성 문제로부터 시작됐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앞서 양당의 통합 논의가 무르익던 지난해 말 유승민 전 대표는 “개혁보수의 원칙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과 정당을 같이 할 수 없다”며 안철수 전 대표와 신경전을 펼친 바 있다.

지난 1월 공동 기자회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건전한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힘을 합쳐 우리 정치의 혁신을 바라는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고자 한다”며 결합을 시도했지만 미봉책에 불과했다.

결국 선언 직후 양당의 통합 추진회는 햇볕정책 강령 반영여부를 두고 내홍 조짐을 보였다. 당시 국민의당은 햇볕정책을 DJ(김대중 전 대통령)정신을 계승한 인도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바른정당 측은 외교·안보 문제 만큼은 북한에 강경한 태도로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체성 문제는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의 1차 지도부 체제에서도 되풀이 됐다. 박 전 공동대표는 지난 3월 정부의 대북특사단 여부를 놓고 “남북관계에 반드시 돌파구를 열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고 말했고, 유 전 공동대표는 “대북특사가 대화로 무조건 잘 해결될 거라는 기대는 순진한 착각"이라고 맞섰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양당 통합 당시부터 안보·외교 문제 만큼은 진보적 입장과 보수적인 입장에서 의견의 차이를 보인 게 사실”이라며 “현재 판문점 비준 동의에 대해서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최종적인 의견 조율에 나서고 있다. 화학적 결합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