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베, UN 연설서 "북한과 국교정상화하겠다"


입력 2018.09.26 16:46 수정 2018.09.26 16:46        스팟뉴스팀

'대북 국교 정상화' 의지 강하게 밝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회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과의 국교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2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연설에서 "북한의 납치, 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 정상화를 지향하는 일본의 방침은 변함이 없다"며 "북한이 가진 잠재력이 발휘되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도 북한과의 상호불신의 껍질을 깨고 새로운 시작을 하겠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베 신조는 지난해 유엔 총회 연설에서 전체 연설 분량의 80% 가량을 할애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비난하며 국제 사회에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를 호소한 바 있다. 이번 연설에서는 북한 관련 내용이 전체 분량의 10% 가량으로 줄었고 `(북한에 대한)압력`이라는 표현도 사용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그 대신 미국의 일본에 대한 통상 압박을 염두에 두고 자유 무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일본이 전후 경제성장을 이룩한 것은 자유무역의 은혜를 받았기 때문"이라며 "자유무역체제의 보전과 강화는 일본 역사의 사명이다. 자유무역의 기수로서 세계 경제의 체계 강화를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