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국, 미 군함 홍콩 입항 불허…군사 분야서도 신경전


입력 2018.09.26 16:16 수정 2018.09.26 16:16        스팟뉴스팀

미국의 중국 군부 제재에 대한 반발 해석

미국의 중국 군부 제재에 대한 반발 해석

미국과 중국이 무역 뿐 아니라 군사 분야에서도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미국 CNN방송과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25일(현지시간) 중국 정부가 다음 달 예정된 미 해군 강습상륙함 와스프함의 홍콩 입항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홍콩 주재 미국영사관은 해당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구체적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은 "중국은 주권 원칙에 따라, 사항별로 특정 상황에 따라 요청을 검토·승인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 2016년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으로 미국과 갈등을 겪을 때도 미 항공모함 존 C. 스테니스함(CVN 74)의 홍콩 정박 요청을 불허한 바 있다.

중국의 이번 입항 거부는 미국이 지난 일주일 사이에 연달아 취한 조치에 대한 반발에서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국 정부는 21일(현지시간) 자국의 제재 대상인 러시아로부터 수호이(Su)-35 전투기 10대와 방공미사일시스템 'S-400' 등 무기를 구매한 중국 군부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장비발전부(EDD)의 수출자격을 정지하고 금융거래를 막는 한편 책임자인 리상푸 부장의 미국 비자 발급도 제한했다.

이어 미 국무부는 25일 F-16 전투기를 비롯해 3억3000만달러(약 3685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국 군용기 부품을 대만에 판매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대만을 중국의 영토로 간주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깬 것으로 판단해 미국의 이런 조처에 강력히 반발했고, 겅솽 대변인은 "중국의 주권과 안전, 이익을 훼손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