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5대문파 격돌임박-5]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당권 향배는?


입력 2018.09.26 01:00 수정 2018.09.25 21:27        정도원 기자

'우파 그룹'…심재철 도전 의지 확고, 김진태 도전설 대두

열성 지지층 있지만 원내 지지 기반 취약한 것이 숙제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들의 모습.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정진석 전 원내대표, 주호영 전 원내대표,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태호 전 최고위원, 나경원 의원, 김진태 의원,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정우택 전 원내대표. ⓒ데일리안 자유한국당 유력 당권주자들의 모습.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정진석 전 원내대표, 주호영 전 원내대표,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태호 전 최고위원, 나경원 의원, 김진태 의원,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정우택 전 원내대표. ⓒ데일리안

추석연휴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 총사퇴가 전격 의결됐다. 당협에서 전당대회 대의원을 추천하기 때문에 당협위원장 재선정 과정은 필연적으로 당권 경쟁의 전초전이 될 수밖에 없다.

오는 12월 원내대표 경선과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각 세력의 물밑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당권주자와 원내대표 후보군을 중심으로 '헤쳐모여'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각 세력의 향배를 짚어본다.

5대문파 격돌임박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당권 향배는⑤


심재철 자유한국당 전 국회부의장이 2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 당시 수행원의 업무추진비 사적 사용 의혹과 관련된 정부 비공개 문건 열람 내역을 들어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전 국회부의장이 2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 당시 수행원의 업무추진비 사적 사용 의혹과 관련된 정부 비공개 문건 열람 내역을 들어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자유한국당 내의 세력 중에서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그룹이 애국(愛國)·구국(救國) 등을 내세우는 '우파 그룹'이다.

혁신 비박(비박근혜)계부터 친박 잔류파·보수 본류·원외 세력 등 한국당의 제세력이 모두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라는 가치관을 공유하며 이를 강조하고 있지만, '우파 그룹'의 시국관은 이 중에서도 다소 독특한 축에 속한다는 지적이다.

'우파 그룹'은 당내 다른 세력은 전부 '비토'하고 있는 그들만의 열성 지지층을 보유하고 있는 게 강점이다. 이러한 열성 지지층을 바탕으로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에는 '대표선수'를 낼 게 분명해보인다는 관측이다.

이 그룹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잠재적 당권주자로는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김진태 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이 거론된다.

심재철 전 부의장은 지난 4월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포럼(자유포럼)을 창립한 이래, '우파 그룹' 지지층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여러 활동에 주력했다. 건국 7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8월 15일을 전후해서는 세 차례의 토론회와 행사 등을 연속기획했으며, 진보와 보수 양측의 패널이 나와 토론하는 '건국절 맞짱토론회'는 큰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의정활동으로는 유기준 의원과 함께 북한산 석탄 밀반입 의혹을 파고들었으며,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 해외 순방 과정에서 수행원들의 업무추진비 사적(私的) 유용 의혹을 제기하는 등의 활약을 펼쳤다. 후자는 그 과정에서 기획재정부의 비공개 문건에 접근·열람했다는 이유로 의원회관 사무실이 압수수색당하는 고초를 겪었다.

이러한 심 전 부의장의 최근 활동과 관련해 한국당 내에서는 의아하게 바라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본래 심 전 부의장은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됐다. 20대 전반기 국회가 개원했을 때, 부산 4선 중진 김정훈 의원과 국회부의장 경선을 했는데 심 전 부의장이 비박, 김 의원이 친박으로 '비박 대 친박' 구도로 해석됐었다.

지난 2016년 연말의 탄핵과 위기 때에는 비박계 주도로 결성된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분당(分黨) 과정에서 비박계와 확실히 결별한 뒤, 어느 순간 '우클릭'해 이제는 확실히 '우파 그룹'에 속한 것으로 평가된다.

6·13 지방선거 참패 직후 심 전 부의장이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하며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와 정면 충돌했을 때나 그 외 여러 국면에서 활발히 목소리를 내자 한 친박계 중진의원은 "요즘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주니 참 고맙긴 한데 사실 좀 어리둥절하다"며 "원래 우리와는 결이 달랐던 분인데……"라고 의아해 하기도 했다.

심 전 부의장 측에서도 당권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도 않는 분위기다. 한국당 관계자는 "일찍부터 당권을 염두에 두고 확고한 의지를 굳혀왔기 때문에 '우파 그룹'에서 '교통정리'가 되지 않더라도 독자 출마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심재철, '자유포럼' 결성…'북한석탄' 활동 활발
"당권 도전 의지 확고, '교통정리' 안돼도 출마"


54세의 재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의 내년 2월 전당대회 당권도전설이 최근 당내외에서 급속도로 대두되고 있다. ⓒ국회사진공동취재단 54세의 재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의 내년 2월 전당대회 당권도전설이 최근 당내외에서 급속도로 대두되고 있다. ⓒ국회사진공동취재단

54세의 재선 김진태 의원의 당권도전설도 최근 급속히 대두되고 있다. 지난 18일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김진태 의원과 함께 하는 구국포럼'이 열렸는데, 이를 당권도전의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견해도 나온다.

김 의원은 한국당 '우파 그룹'부터 시작해 조원진 대표의 대한애국당을 거쳐 그보다 더 오른쪽까지의 영역에 걸쳐 있는 이른바 '태극기부대' 사이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대중정치인이다. 당권에 도전한다면 이들을 중심으로 지지세 결집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김 의원의 전당대회 도전 여부를 놓고서는, 그가 세간의 선입견과는 전혀 다른 성격을 갖고 있는 정치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김 의원은 사석에서 만나면 굉장히 다정다감하고 온화한 성품을 가진 것으로 정당출입기자들 사이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다. 선입견을 갖고 있던 기자들도 그와 식사를 하고 난 뒤에는 재평가를 하는 경우도 많다.

김 의원의 배려심 많은 성격을 보여주는 일례가 만찬 자리에서 전화가 걸려올 경우, 동반자들의 양해를 구하고 짧게라도 꼭 전화를 받는다는 점이다.

김 의원은 "다른 때 걸려오는 전화는 부득이하게 못 받으면 나중에 '콜백'해줘도 되지만, 이 (저녁 시간) 무렵의 전화는 꼭 받아야 한다"며 "저녁 자리에서 지인들에게 '내가 김진태를 잘 알고 있다'며 자랑을 하다가 '그렇다면 네 전화를 받느냐'는 말로 옮겨붙으면서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아, 내가 안 받으면 그분들이 체면을 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품만큼이나 정치적 판단력도 세간의 선입견과는 달리 상당히 냉철하다. 김 의원은 "내가 아직 재선인데, 전당대회에 나간다고 하면 동료 의원들 중에 누가 나를 지지하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구국포럼'에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유기준 의원이 참석해 축사를 하긴 했지만, 김 의원이 당권 도전을 했을 때 이들이 김 의원을 지지할 가능성은 냉정히 바라봤을 때 거의 없다.

지난해 한국당 대선후보 경선 때도 현역 의원 중 김 의원을 지지한 사람은 조원진 의원 정도가 전부였는데, 그 때도 "3선 (조원진 의원)이 재선 (김진태 의원)을 수행한다"고 의원들 사이에서 뒷말이 많았다. 그나마도 조 의원은 직후 탈당해 현재 대한애국당의 대표를 맡고 있으니 논외다.

김진태 당권도전설, 최근 당내외 급속 대두
열성 지지층 있지만 원내 지지 취약해 숙고할 듯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대선후보 경선 당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방순회 비전대회를 마치고 나온 뒤, 태극기를 휘날리며 환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대선후보 경선 당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방순회 비전대회를 마치고 나온 뒤, 태극기를 휘날리며 환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물론 전당대회를 의원만 갖고 치르는 게 아니지만, 지지 의원이 없으면 여러모로 당권 도전에도 난관이 따른다고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선 전당대회의 '전초전' 격에 해당하는 12월 원내대표 경선에 내보낼 사람이 없게 된다. 12월 경선에서 선출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상대책위원이 돼서 '전당대회 룰'에 관여하게 하는데, 우호적인 인사를 앉힐 수단이 없다.

전당대회를 치르기 전에 비대위에서 당헌·당규를 손질하고 세칙을 다시 정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이 과정에서 올해 초에 월 1000원, 3개월 이상 납부로 하향된 책임당원 요건이 다시 월 2000원, 6개월 이상 납부로 환원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온다.

한국당 의원실 보좌진은 "책임당원 요건을 완화했는데 기대했던 당원 증대는 없고, 오히려 당 재정만 악화됐다는 말이 많다"며 "2000원으로 환원해도 어차피 낼 사람은 내기 때문에,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는 게 맞다는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외에 대의원·책임당원·국민여론조사의 투표 비율과 지방순회 연설회 등 각종 세칙을 정할 때, '우파 그룹'에게 유리하게 조정되기보다는 가급적 불리하게 '룰'이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룰'이 집단지도체제로 바뀐다면 간단하다. 출마해서 당대표가 되면 좋지만 그건 현실성이 떨어지니 '우파 그룹' 열성 지지층을 결집해서 차점득표로 수석최고위원을 노리면 된다. 그러나 현행 단일성 지도체제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김 의원이 당대표 경선에 출마할지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할지 신중히 숙고하는 시기가 길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집단지도체제의 장점이 지도부 안으로 여러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모두 집어넣어, 밖에서 지도부를 흔드는 사람을 최소화한다는 점"이라며 "일단 김진태 의원의 당권 도전은 전당대회의 흥행 요소라서 '컨벤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도체제 문제에 있어서는 그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조정될 여지도 있어보인다"고 내다봤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