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갑 인사청문회, 野 "다운계약서·비상장주식 매입 집중포화"


입력 2018.09.19 12:38 수정 2018.09.19 13:15        김민주 기자

한국당, 이 후보자 도덕성 의구심 표출 "文정부 7대 인사배제 원칙 위배"

한국당, 이 후보자 도덕성 의구심 표출 "文정부 7대 인사배제 원칙 위배"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환노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곤혹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환노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곤혹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9일 아파트 다운계약서 의혹과 관련해 "최근에 사안을 인지할 정도로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없었고 내 불찰"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출석해 "노사관계에 있어서는 엄격한 법 잣대를 들이대고, 본인이 저지른 불법은 관행이라면서 매입 금액 낮춘 걸 최근 알게 됐다고 하는게 전형적인 '내로남불' 아닌가"라는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아울러 이 후보자는 이장우 한국당 의원의 "세금탈루는 문재인 정부의 7대 인사배제 조건에 들어가는데 본인 스스로 사퇴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질문에도 거듭 사죄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00년 서울 강남구 방배동에 있는 아파트를 3억7000만 원에 매입하면서 계약서에는 매매가를 1억5000만 원대로 낮추는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취득세·등록세 등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나아가 이 후보자가 바이오 업체인 에이비엘(ABL)바이오의 비상장 주식 1600주를 2080만 원(주당 1만3000원)에 비공개 매수인 1명에게 전량 매각했다는 의혹도 청문회의 주요 쟁점으로 다뤄졌다.

이 후보자는 이와 관련해 "공직 예정 후보자로서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는 일은 부적절해 처분한 것"이라며 "취득과 동일한 절차와 같은 가격으로 매도했다"고 설명했다.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정보가 공개된 것도 없는데 (주식 사는 것은) 아무나 못하며 주식고수나 하는 것"이라며 "뜨끔하니까 산 가격에 그대로 팔았는데 샀던 계약서와 팔았던 계약서를 공개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후보자는 이에 "회사 측에서 기존 주식을 팔고자 하는 사람과 나를 연결시켜 준 것"이라며 "그 사람이 실제로 누구인지 계약서에 이름이 있지만 어떤 분인지는 모른다"고 항변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