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대북제재 속 경제인 방북…靑 "미래가능성 타진"


입력 2018.09.18 10:00 수정 2018.09.18 10:05        박진여 기자

4대그룹 총수도 평양 순안공항 도착

靑 "제재로 인해 당장 할 수 없는 게 있다"

4대그룹 총수도 평양 순안공항 도착
靑 "제재로 인해 당장 할 수 없는 게 있다"


평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이 예정된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설치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평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이 예정된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설치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한 4대그룹 총수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향후 북측과 경협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아직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유효한 상황에서 미래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정례브리핑을 같고 이같이 전했다.

윤 수석은 남북 경제협력 논의 문제와 관련 "이번 만남에서는 현실적으로 당장 (경협이) 가능한 영역보다 미래 가능성을 타진이 있지 않을까 예측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평화, 새로운 미래'라는 주제로 인해 경협 (논의에) 한계는 있을 수 있으나 멀리 보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둔다면 경제인의 역할이 앞으로 기대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경협 논의는 '한반도 신경제 지도' 구상의 틀에서 이야기되겠지만 당장 할 수 있는 부분과 제재로 인해 당장 할 수 없는 게 있다"면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협력 방안보다는 현재 주어진 조건에서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가 제재완화 타이밍이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다만 국제적 질서와 공조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상황이 만들어지면 변화가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