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D-1]금융권 유일 특사단…이동걸 회장 ’남북경협’ 밑그림은


입력 2018.09.17 14:46 수정 2018.09.17 14:51        배근미 기자

“가능성만큼 리스크도 큰 남북경협”…국내·외 금융 협력 중요성 강조

남북경협 장기전 대비 밑그림 고민…한반도신경제지도구상 등 구체화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할 우리 측 특사단 명단이 발표된 가운데 금융권 인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평양행’을 확정짓게 됐다. 정책금융을 대표하는 이 회장의 방북을 통해 그동안 중단된 남북경제협력의 밑그림이 어떤 방식으로 그려질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데일리안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할 우리 측 특사단 명단이 발표된 가운데 금융권 인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평양행’을 확정짓게 됐다. 정책금융을 대표하는 이 회장의 방북을 통해 그동안 중단된 남북경제협력의 밑그림이 어떤 방식으로 그려질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데일리안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할 우리 측 특사단 명단이 발표된 가운데 금융권 인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평양행’을 확정짓게 됐다. 국책은행 수장인 이 회장의 방북을 통해 그동안 중단된 남북경제협력의 밑그림이 어떤 방식으로 그려질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능성만큼 리스크도 큰 남북경협”…국내·외 금융 협력 중요성 강조

지난 5월 '올 가을에는 평양에 가보고 싶다'던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주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도 남북경협에 대한 관심을 애써 감추지 않았다. 이 회장은 “최근 블라디보스톡을 거쳐 소련, 단둥에 가서 그쪽 분위기를 보고 왔다”며 “이것을 국제적으로 어떻게 협력하면서 (남북경협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인가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나도 많이 공부해나가고 있는 단계”라고 언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 초 무산된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해서도 이 회장의 남북경협에 대한 생각과 향후 국내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기대감이 동시에 묻어나왔다. 이 회장은 이날 대우건설 매각 계획을 묻는 질문에 “2~3년 간 내부를 재정비해 몸값을 올려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과정에서 저희 예측보다 빨리 나온 문제가 바로 남북경협"이라며 "앞으로 남북 경제협력이 가시화될 경우 대우건설의 매력이 더욱 커져 3년 뒤에는 2배 정도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청사진을 내놨다.

이 회장은 그러나 이같은 남북경협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산업은행 등 개별 금융기관의 독자적 움직임이 아닌 산은과 수은, 시중은행 뿐만 아니라 국제금융기구 등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당장 대북 경제 제재의 영향으로 대북경협을 위한 움직임이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대북제재 완화 등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도움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남북경협은 구체적인 협력사업까지 포함해 그 폭이 굉장히 넓지만 그에 따른 (정치·경제적) 리스크 또한 적지 않다”며 “남북경협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북한 뿐 아니라 중국, 러시아, 한국, 일본 등 주변국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남북경협 장기전 대비 밑그림…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논의 속도 낼 듯

한편 이 회장은 앞으로 장기전이 될 남북경협에 대한 정책금융 차원의 실무적 준비 또한 본격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은행은 올 하반기 조직개편 당시 기존 통일사업부를 한반도신경제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센터 내에 남북경협연구단을 별도로 꾸리는 등 남북경협 기능을 대폭 강화한 바 있다.

이달 초 개최된 산은 북한정책포럼 분과위원회에서는 지난 1994년 당시 '중국 소주공업원구(소주공단)'의 개발 성공요인으로 중국 정부의 개혁 노선과 남순강화 드라이브, 싱가포르 리콴유 전 총리의 절대적 총리의 신뢰와 지원, 양국 정부 간 신뢰 협력체계 구축과 다국적 합작개발 주체의 주도적 역할이 손꼽혔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북한정책포럼은 북한·통일 관련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돼 지난 15년 간 정부 정책 제언 역할을 해온 산은 산하 외부 전문가 조직이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앞으로 개성공단 2단계 사업 시 옛 중국 경제특구 모델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고 향후 남북경협 시 공공성 보다 수익성을 우선하는 민관협력 투자개발형(PPP)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고려해 볼 것을 주장했다. 또한 남북한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인근 개성시 기업들 간 용역주문, 납품하청 등 하도급 구조를 공식 허용하는 등 남북기업간 협업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이 회장의 방북으로 남북 공동사업의 큰 방향성을 잡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위한 금융지원 규모나 방식, 일정 등에 대한 기본적인 협상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금융권에서 북한 관련 사업은 잠재력이 크다고 느끼는 부분"이라며 "하지만 그만큼 위험성도 크기 때문에 정부 주도하에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