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D-1]재계, 대북사업 관심은?...TV·휴대폰 생산, 통신망 등


입력 2018.09.17 11:45 수정 2018.09.17 12:42        박영국·이홍석 기자

'방북' 국내 그룹, 북한서 어떤 사업 기회 모색할지 관심

남북관계 순풍 긍정적...대북제재 해소 이전 구체적 행보 어려워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을 포함한 재계 주요 인사들이 18일부터 20일까지 북한 평양에서 개최되는 ‘제 3차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하게 되면서 이들의 대북 사업 모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개성공단 전경. ⓒ데일리안DB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을 포함한 재계 주요 인사들이 18일부터 20일까지 북한 평양에서 개최되는 ‘제 3차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하게 되면서 이들의 대북 사업 모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개성공단 전경. ⓒ데일리안DB
'방북' 국내 그룹, 북한서 어떤 사업 기회 모색할지 관심
남북관계 순풍 긍정적...대북제재 해소 이전 구체적 행보 어려워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을 포함한 재계 주요 인사들이 18일부터 20일까지 북한 평양에서 개최되는 ‘제 3차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하게 되면서 이들의 대북 사업 모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북 관계 개선 순풍을 타고 향후 사업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지만 대북 제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김용환 현대차 부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대기업 총수와 전문경영인들이 경제분야 특별수행단으로 이번 정상회담에 동행하면서 이들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각 그룹들은 이미 이전에도 대북사업을 추진했던 경험이 있어 일단 이를 토대로 연장선상에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삼성은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가 지난 1999년부터 평양에서 TV·유선전화기·라디오카세트 등 가전제품을 위탁 가공으로 생산했지만 지난 2010년 남북 관계가 얼어 붙으면서 철수한 바 있다.

LG도 LG전자가 지난 1996년부터 2009년까지 TV 부품을 북한에 제공하고 조립을 맡기는 임가공 형태의 협력을 진행한 이력이 있다. 이 때문에 삼성과 LG는 전자회사들을 통해 TV와 휴대폰 등을 조립하는 형태의 경협을 일단 모색할 가능성이 높다.

초고속인터넷과 이동통신망 구축도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다. SK와 LG는 이동통신업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그동안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구축했던 경험을 토대로 유무선 통신망 구축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

이번 방북단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KT도 모바일과 초고속 인터넷 등은 물론 설비 부담이 적은 위성을 통한 사업 추진도 기대된다. 다만 통신은 안보와 직결된 만큼 향후 이를 풀어나가는 것이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SK는 통신 외에 SK이노베이션 등을 통한 정유·석유화학사업과 SK임업을 통한 북한 산림녹화사업에서도 기회를 엿볼 것으로 보인다. LG도 LG상사 등을 중심으로 북한 광물 등 자원 개발과 팜한농이 생산하는 비료와 작물보호제 등의 수출 가능성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는 김대중 정부 시절 북한 내 자동차 조립공장 설립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방북을 계기로 현실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다.

이 사업은 공식적으로 발표되진 않았으나 지난해 출판된 정진태 전 현대차그룹 중국 지주회사 총경리의 책 ‘금지된 고백’에 따르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2000년 북한 조선아세아태평양위원회 간부들과 북한 내 자동차공장 설립을 추진했다. 북한 내 공장을 설립해 현대‧기아차 수출용 차량을 북한 내에서 조립‧생산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사업은 정 회장의 방북 추진설이 언론에 보도되며 현대차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등 파장이 커져 결국 무산됐다.

재계에서는 현재 현대차그룹의 상황을 고려하면 대북 제재가 풀리고 경협이 본격화된다고 해도 북한 내 자동차 공장 설립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해외 판매실적 악화로 생산능력을 늘리기보다는 기존 생산량을 소화하는 데 주력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의선 부회장이 이번 방북에 참여하기보다는 미국 수출관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행을 택했다는 점도 이같은 예상에 힘을 실어준다.

다만 현대차그룹 계열사 중 현대로템이 철도사업을 하고 있는 만큼 대북 제재가 풀리면 경협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현대로템은 전동차와 고속전철 등 다양한 철도차량을 만들고 철도시스템 사업도 하는 등 글로벌 철도 사업 경험을 쌓았다. 경협이 본격화되면 가장 먼저 예상되는 사업이 한반도 종단철도 등 인프라 분야인 만큼 현대로템에게는 좋은 사업기회다.

4대 그룹 외에는 포스코가 북한에서 사업기회가 가장 많은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낙후된 북한 경제개발 초기 단계에서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하는 게 자원개발과 인프라 구축이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이미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북한의 광물자원 도입과 일관제철소 건설을 추진한 바 있어 당시의 사업 구상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대그룹은 남북 경협을 가장 반기는 기업이다. 금강산 관광 재개 기대감과 함께 북한에서의 주요 SoC 사업권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그룹은 지난 1998년 6월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소떼 방북’을 계기로 각종 대북 사업을 주도해 왔으며, 2000년 8월 고 정몽헌 회장이 북측 아태평화위원회, 민족경제협력연합회와 7대 SoC 사업을 30년간 보장하는 ‘경제협력사업권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현대그룹은 남북 경협 재개에 대비해 대북사업 관련 최고의사결정기구인 ‘현대그룹 남북 경협 TF팀’을 설립했으며, 7대 SoC 사업권과 관련해 다국적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대북사업 자금 조달 계획도 세운 상태여서 향후 추진 여부가 관심사다.

하지만 대북제재라는 걸림돌이 여전히 남아 있어 당장 남북경협이 빠르게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게 재계의 중론이다.

특히 과거 개성공단 등 경협때도 남북관계 악화 등 갑작스러운 변수로 어려움을 겪었던 기업들이 당장 적극적으로 나설지도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국제사회가 대북제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남북관계 개선만으로 구체적인 경협이 이뤄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한반도 정세 악화 등의 변수가 최소화됐을 때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