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D-1] 한국당 "방북 본질 벗어나선 안돼"


입력 2018.09.17 10:53 수정 2018.09.17 10:54        황정민 기자

"先비핵화, 後종전선언 원칙 지켜야

남북 경협 이야기만 하는 회담돼선 안돼"

"先비핵화, 後종전선언 원칙 지켜야
남북 경협 이야기만 하는 회담돼선 안돼"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문재인정부를 향해 "방북 본질을 벗어나선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여러 우방 국가들이 우리 정부가 너무 빨리 가는데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며 "우리가 너무 빨리 가서 남북 경제협력이나 종전선언 같은 이야기만 하는 회담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회담을 위한 회담이 돼선 안 된다"며 "비핵화와 관련한 핵물질이나 핵물질 장소 이용을 신고하고 검증을 받겠다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약속을 받아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발표한 200명의 방북 수행 명단에 굴지의 대기업 회장들이 왜 17명씩이나 끼어있어야 하는지 알 수 없다"며 "이번 방북의 목적이 비핵화인지, 남북 경제협력인지 헷갈린다. 회담의 본질을 벗어나선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전옥현 국가안보특별위원장도 "회담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지만 국민이 바라는 북한 비핵화는 진전을 보지 못해 유감스러운 현실"이라며 "문 대통령이 이번 3차 회담을 통해서 반드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서약을 받아오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선(先)비핵화, 후(後)종전선언의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한다"며 "문 대통령은 북한의 신고·검증·사찰·폐기 등 명문화된 비핵화 선언 없이 종전선언을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