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아세안 10개국 인프라 협력 선언


입력 2018.09.16 11:00 수정 2018.09.14 18:47        이정윤 기자

‘제1차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중점 협력의제 20개 연내 추진키로


신남방정책 비전을 실천하고 인프라분야 실질 협력 추진을 위해 우리나라와 아세안(ASEAN, 동남아국가연합) 10개 회원국의 인프라 부처 장・차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프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인프라 분야 3대 협력을 선언한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아세안 10개 회원국과의 인프라 상생 협력을 위한 ‘제1차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아세안 10개 회원국의 인프라 부처 장・차관과 림 족 호이(Dato Lim Jock Hoi) 아세안 사무총장이 참석하며, 우리나라와 아세안 회원국 간의 인프라 협력 확대・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한-아세안 서밋 2017’에서 사람(People)・상생번영(Prosperity)・평화(Peace) 등 신남방정책의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상생번영의 일환으로 아세안 비전인 ‘국가 간 연계성(Connectivity)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4대 중점협력 분야(교통․에너지․수자원․스마트 정보통신)를 제안한 바 있다.

아울러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1억 불 규모의 ‘아세안 글로벌인프라펀드’를 조성・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에서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교통‧스마트시티 등 삶의 질을 높이는데 국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 인프라에 초점을 맞춰 우리나라와 아세안 회원국들이 상생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아울러 공동선언문을 통해 한-아세안의 인프라 협력 의지를 확인하고 ▲스마트시티 ▲교통・수자원 등 스마트 인프라 ▲국토・토지・주택・도시 및 국토정보 등 인프라 분야 3대 협력을 선언한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한 20개의 중점협력 의제(국가별 2건)도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장관회의 전에는 김현미 장관이 참석 장관들과 양자면담을 연속적으로 개최해 국가별 현안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8월 28일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범정부적으로 신남방정책 추진이 본격화됨에 따라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오늘 장관회의는 아세안 회원국들과의 인프라 분야 협력을 다지는 계기로, 우리 기업들의 해외 건설시장 진출 확대는 물론 나아가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상생번영을 실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