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부동산 서비스산업 창업 경진대회 '나인와트팀' 최우수상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8년 09월 20일 21:05:34
    국토부, 부동산 서비스산업 창업 경진대회 '나인와트팀' 최우수상
    데이터 분석 통한 에너지 절감 서비스 돋보여…총 5개 팀 시상
    기사본문
    등록 : 2018-09-10 11:00
    권이상 기자(kwonsgo@dailian.co.kr)
    ▲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9월 7일(금)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2018년 부동산 서비스산업 창업 경진대회 입상자들에게 시상을 했다. ⓒ한국감정원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부동산 서비스산업 창업 경진대회 최우수팀으로 건물 에너지 사용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선보인 나인와트(ninewatt)팀이 선정됐다.

    이 경진대회는 부동산 서비스산업과 관련한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청년들의 창업 의욕을 북돋아 혁신적 새싹기업(스타트업)들의 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10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지난 7일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2018년 부동산 서비스산업 창업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이 공동으로 시행한 이번 행사에는 총 49개 참가팀이 참가해 1차 서류심사와 2일간의 창업캠프,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총 5팀의 수상팀을 선정(최우수상 1, 우수상 2, 장려상 2)했다.

    ‘빅데이터 분석 기반 건물에너지 절감 인공지능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나인와트(ninewatt)’팀은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또 에너지 사용 효율화 및 오염물질 배출 감소로 친환경 녹색도시 구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우수상은 ‘도시재생 사업부지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자동 건축설계 솔루션’을 제시한 ‘(주)텐일레븐’팀과 ‘대학생 유휴 부동산을 활용한 전자계약 시스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 ‘유휴(U-Hyu)’팀이 공동 수상했다.

    장려상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건축대지 자동분석 서비스’를 제시한 ‘대한건축거래소’팀과 ‘홈스테이징 플랫폼 서비스’를 제시한 ‘케빈하우스(Kevin House)’팀이 공동 수상했다.

    이번 수상팀들에 대해서는 총 1300만 원의 상금(최우수상 1팀 500만원, 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장려상 1팀 각 100만원)이 지급되며, 2팀을 선정해 이달부터 10월 중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제6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 본선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창업 경진대회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업가들이 다수 참여하여 부동산 서비스산업 분야 창업 활성화와 이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확대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성공적인 대회였다”며 “부동산 서비스산업 창업 경진대회가 청년들의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 창출의 장과 우수 새싹기업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대회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후속 지원도 내실화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국감정원 관계자도 “국민들의 소중한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후원 및 지속적인 조언 등의 지원을 해나갈 것이며, 양질의 공공데이터 생산을 통해 창업 활성화의 기반을 조성하는 데에도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데일리안 = 권이상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