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부동산 규제에도 지식산업센터 인기 고공행진


입력 2018.09.07 11:02 수정 2018.09.07 11:06        권이상 기자

지식산업센터, 갈수록 시설, 서비스 좋아지면서 인기 상품으로 각광

- ‘동광 비즈타워 별내’ 비롯해 입지 좋은 지식산업센터 주목할 만

동광비즈타워 조감도. ⓒ신세계산업개발㈜ 동광비즈타워 조감도. ⓒ신세계산업개발㈜


정부가 지난달 27일 투기지역 추가 지정 등을 골자로 하는 후속 대책을 내놓으면서 아파트 분양시장이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지식산업센터가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에 비해 공급이 많지 않았던 만큼 안정적인 수익률이 기대되며, 정부의 세제 및 금융혜택 지원도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들어 시설과 규모가 크게 확대되면서 대규모 복합단지형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고 있으며, 입지 또한 교통이 좋고 주변 환경도 쾌적한 곳에 들어서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 아파트형공장으로 불려왔던 지식산업센터 초기에는 연면적 규모가 3만㎡ 미만이 대부분이었으나 이제는 10만㎡ 내외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도 공급되면서 단지 내부와 부대시설, 서비스 등도 새롭게 바뀌고 있다.

규모만 대형화되는 것이 아니라 외관과 조경, 홈페이지 솔루션과 세무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 기숙사, 휴게실 등 쾌적한 휴식 공간도 제공되고 있어, 단순한 사무 공간 또는 생산기지가 아니고 생산, 물류, 유통 및 후생복지 시설까지 겸비한 토탈 산업단지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입지나 규모, 시설 면에서 타 단지들보다 월등한 상품성을 갖춘 랜드마크 단지의 경우, 양질의 업무공간을 원하는 중소업체는 물론 저금리로 고민하는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어 갈수록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중 건설된 지식산업센터는 초기에 구로구와 영등포 등 서울 서남권에서 시작해 문정지구, 성남 등 동남권에서 퍼졌다.

최근에는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비롯해 교통 좋고 주변 환경이 뛰어난 지역들이 최적의 입지로 꼽히고 있다.

남양주 별내신도시는 쾌적한 주변 환경은 물론 서울을 비롯해 주변 곳곳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며, 운행 중인 경춘선을 비롯해 2021년 4호선과 2022년 8호선 까지 연결될 예정이라 출퇴근하기에도 편리하다.

별내신도시에서는 신세계산업개발㈜이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974-1·974-2 일대에 ‘동광 비즈타워 별내’를 공급한다.

이 단지는 지상 13층, 연면적 8만9,741㎡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77실) 등이 들어선다. 이 단지는 경춘선과 8호선 연장 별내선(예정), 4호선 연장 진접선(예정) 등 3개의 노선이 지나는 트리플역세권에 들어선다.

8호선의 경우 2022년 개통예정, 4호선 별내북부역은 2021년 개통예정이라 도심과 강남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도 예비타당성 검토 중이라, 향후 쿼드러플 역세권 단지로 더욱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동광 비즈타워 별내는 지하철 외에도 수도권에서도 손꼽히는 최적의 교통환경을 갖춰, 물류이동에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남양주시와 구리시 등이 추진하는 ‘남양주 그린스마트밸리’,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의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미래가치도 뛰어나다.

인근에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IC), 구리~포천간 고속도로(남별내IC), 호평~수석간 도로, 47번 국도가 위치해 있으며,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계획(2022년 1단계, 2025년 2단계 건설예정, 현재 구리-포천구간은 개통) 등 교통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최적의 근무환경을 위한 특화 설계도 눈길을 끈다.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진보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지상 6층까지 5t차량 진입 및 호실 앞 주차와 하역이 가능한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일부호실)이 적용된다. 또한, 기준층 5.5m 층고로 물류이동 및 하역 보관이 편리하며, 40피트 컨테이너 하역장도 설치된다.

별내신도시 외에도 동탄2신도시, 용인시 등에서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동탄2신도시는 지난 2016년 12월 개통한 SRT고속철도를 통해 서울 수서까지 15분 내 도착이 가능해졌으며, 수도권 남부 최적의 교통요충지로 평가받고 있다. 2021년 개통예정인 동탄~일산간 GTX(수도권 광역철도)를 활용하면 서울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하며,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가 인접해 있어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동익동탄피에프브이는 동탄2신도시 20-2블록에 ‘동익 미라벨타워’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15층에 총 연면적 3만7259㎡ 규모로 조성되며, 지하 2층 ~ 지상 5층까지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돼 물류 이동이 용이하다. 건립 중인 롯데백화점이 가까이 있으며, 인근에 근린공원과 오산천, 치동천 수변공원으로 쾌적한 업무환경이 구축될 예정이다.

경기도 용인시에도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활발하다. 광교, 영통과 인접해 있고 경부고속도로 수원 신갈IC가 가까워 강남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며, 용인고속도로 흥덕IC, 청명IC 등이 인접해 서울, 수도권은 물론 전국 각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용인시 기흥구 농서동 457번지 일원에는 ㈜이너매스퍼시픽이 ‘이너매스 허브시티’를 9월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0층에 연면적 1만3,586㎡ 규모로, 전 실이 섹션 오피스 형태로 조성돼 업종별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일반 오피스와 달리 발코니 서비스면적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어 실사용 면적 및 활용 공간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사업지인 용인 서천지구는 주변으로 삼성 비즈니스 벨트가 형성돼 있고, 대기업 IT단지가 다수 위치하고 있는 만큼 관계사 및 협력업체와의 시너지효과가 예상된다.

김포 한강신도시는 내년 개통되는 김포도시철도로 인해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강화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약 20분 정도 소요되며, 지하철 5·9호선, 인천공항철도로 환승이 가능하다.

김포시 구래동 6871-7번지 일원에는 ‘한강신도시 디원시티’가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에 연면적 6만4,284㎡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김포도시철도 양촌역 역세권단지로, 구래동 복합환승센터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대곶IC 등도 가까워 타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