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손학규, 지상욱에 "애당심 가져라"…확전 여부 중대기로


입력 2018.09.06 16:33 수정 2018.09.06 16:41        정도원 기자

"우리 의원들은 애국심·애족심·애당심 가져야"

지상욱 '흔들기'에 확전 자제 요청 겸 경고한 듯

"우리 의원들은 애국심·애족심·애당심 가져야"
지상욱 '흔들기'에 확전 자제 요청 겸 경고한 듯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사진)는 6일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를 둘러싸고 반발의 목소리를 키워가고 있는 지상욱 의원을 향해 "의원들은 애당심을 가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사진)는 6일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를 둘러싸고 반발의 목소리를 키워가고 있는 지상욱 의원을 향해 "의원들은 애당심을 가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 문제를 둘러싸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당내 비주류에 더 이상 사태를 키우지 말 것을 요구하는 경고의 사인을 던졌다.

손 대표는 6일 오후 소상공인·자영업자 직능단체 대표자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의원들은 애국심과 애족심과 애당심을 가져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발언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을 둘러싸고 이견의 목소리를 키워가고 있는 같은당 지상욱 의원을 향해 나왔다.

앞서 손 대표는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4·27 선언의 비준 문제에 적극 나서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자 지 의원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신임 지도부가 당대표의 돌출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반발했다.

그러자 손 대표는 이튿날 "(지상욱 의원이 내 발언의) 내용을 모르고 이야기한 것"이라며 "듣기로는 다른 의원이 나중에 이야기했더니 (지 의원이) '그러면 괜찮다'고 했다더라"고 진화를 시도했다.

하지만 지 의원은 "'괜찮다'고 한 적 없다"고 반발한데 이어, 이날 오전에도 기자들과 만나 "(손 대표의 판문점 선언 비준 입장은) 정강·정책을 잘 모르고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키웠다.

손 대표가 이런 지 의원을 향해 "애당심을 가져야 한다"고 일갈한 것은, 지난 2일 전당대회를 통해 갓 선출된 지도부를 더 이상 흔들지 말고, 당내의 혼란상을 가라앉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경고의 사인을 낸 것으로 분석된다.

손 대표는 전날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정당대표 오찬 회동에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제안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과 정당대표 공동 방미와 관련해 "이 자리에서 답할 수 없고 당내 의견 조율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하는 등 신중한 태도로 전환했다.

이날도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이처럼 손 대표가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를 일단 덮어두는 태도를 취하면서 지 의원을 향해서는 "애당심을 가지라"고 경고함에 따라, 향후 바른미래당 내에서의 확전(擴戰) 여부는 지 의원의 뜻에 달렸다는 관측이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