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대표 회동 정례화, 정국 꼬인 실타래 풀 수 있을까


입력 2018.09.06 04:00 수정 2018.09.06 06:04        정도원 기자

"당대표 혼자 결단할 여건 아냐" 회의론

孫, '판문점 선언 비준' 꺼냈다 파열음

"당대표 혼자 결단할 여건 아냐" 회의론
孫, '판문점 선언 비준' 꺼냈다 파열음


주요 정당 대표들이 5일 국회경내 한옥 '사랑재'에서의 오찬 회동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문희상 국회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요 정당 대표들이 5일 국회경내 한옥 '사랑재'에서의 오찬 회동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문희상 국회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요 정당 대표가 만남을 정례화하기로 했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가져올지는 두고봐야 할 일이라는 회의적 관측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등은 5일 국회 경내 한옥 '사랑재'에서 상견례를 겸한 첫 오찬 회동을 가진 뒤, 당대표 모임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매달 첫 번째 월요일 점심을 사랑재에서 갖는 '초월회(初月會)'를 결성하기로 했다"며 "당대표들이 굵직굵직한 현안을 풀어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야 정당 간에 원내대표 주례회동보다 더 상위격의 정례 회동이 생긴 것이다. 외견상으로는 단단히 꼬여 있는 정국의 핵심 현안도 당대표의 '정무적 결단'으로 해결할 수 있는 '틀'이 생긴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그럴런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한다는 회의론이 나온다. 당장 이날 회동에서 주요 정당 대표들이 '매달 첫 번째 월요일 점심에 만나자'는 '정례화' 합의 외에는 아무런 합의를 하지 못한 게 방증이다.

주요 정당 대표들은 이날 회동에서 ▲개헌 ▲선거제도 개혁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정당 대표 방미 등을 논의했으나, 뚜렷한 진척은 없었다.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은 "국회의장도 노력하고, 각 정당도 원내대표를 통해 추진하자"는 원론적 공감대만 이뤘으며,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과 정당 대표 방미는 김 위원장과 손 대표가 당내 이견 등을 이유로 "이 자리에서 결정할 수 없는 문제"라고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놓고 현재의 정치 상황이 당대표의 '정무적 결단'으로 '꼬인 실타래'를 풀어갈 수 있는 여건이 아니라는 진단이 나온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경내 한옥 '사랑재'에서 열린 주요 정당 대표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경내 한옥 '사랑재'에서 열린 주요 정당 대표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국당 중진의원실 관계자는 "지금 각 당을 이끄는 분들은 과거 3김 시대 때와 같은 '제왕적 총재'가 전혀 아니다"라며 "옛날에는 총재가 '당을 합치기로 했다'고 하면 심지어 하루 아침에 합당 발표도 이뤄지고 했지만, 지금은 당대표가 뭘 혼자서 결정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당내 장악력이 가장 강하다는 이 대표조차 아직 은산분리 규제혁신과 관련한 당내 이견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대표가 아니라 당을 혁신해달라고 외부에서 모셔온 비상대책위원장이라, 내부 문제가 아닌 정당 간의 협상에 있어서는 운신의 폭이 좁다.

손 대표와 정 대표는 당에 여러 다른 '주주(株主)'들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바른미래당에는 손 대표 외에도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 이른바 '호남계 6인' 등 여러 '주주'들이 있다. 평화당 역시 정 대표 외에 박지원·천정배 전 대표 등이 있다. 이들의 존재를 무시하고 당대표가 전단(專斷)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4·27 선언의 국회 비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던 손 대표는 당내에서 지상욱 의원 등의 반발이 일자 이날은 정당 대표 회동을 마친 뒤 "판문점 선언의 비준에는 여러 법리적인 논쟁도 있고, 비준을 해야 하는 사항인지 논의도 있어 앞으로 조율해나가야 할 일"이라고 물러섰다.

손 대표는 "내가 듣기론 다른 의원이 (지상욱 의원에게) 나중에 (취지를) 얘기했더니 '그러면 괜찮다'고 했다고 한다"며 진화를 시도했지만, 지 의원은 "'괜찮다'고 이야기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괜한 이야기를 섣불리 꺼냈다가 당내 파열음만 노출한 셈이다.

이런 상황은 어느 정당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분석이다. 당대표 회동에서 굵직굵직하게 '통큰 합의'를 이뤄낼 수 있는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심지어 개헌조차도 유승민 전 대표는 '이원집정부제는 최악의 제도로, 통일되기 전까지는 대통령중심제가 좋다'는 고집이 여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과거 이민우 총재가 내각제 개헌 구상에 독자적으로 동의해줬다가, 신민당이 깨졌던 일이 재연되지 말란 법이 없다"고 우려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