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성태 대표연설 '후폭풍'…전·현직 국회의장과 충돌


입력 2018.09.06 03:45 수정 2018.09.06 16:25        황정민 기자

정세균 "저잣거리 울분" 혹평에 金 "탄압 앞장서나"

"靑 스피커" 비판하자, 문희상 "의장 모욕은 국회 모욕"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후폭풍이 거세다. 전·현직 국회의장과 김 원내대표는 5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치러진 국회 본회의장 안팎에서 입씨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김 원내대표의 연설 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내대표의 연설을 들으며 신성한 의사당에서 행해지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인지 아니면 저잣거리에서 토해내는 울분에 찬 성토인지 무척 혼란스러웠다”며 거세게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가 이날 연설에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경제정책을 “보이스피싱”, “오지라퍼”, “문워킹(moonwalking)" 등에 빗댄데 따른 지적이다.

정 의장은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대중적 언어와 저잣거리의 거친 언사를 구분할 줄 알아야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어느 국민이 정치인의 말을 신뢰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야당 원내대표 탄압에 전직 의장이 앞장서는 모습”이라고 맞받았다.

그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 “정세균 선배님의 지적에 감사드린다”고 운을 뗀 뒤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아픈 소리 좀 했기로서니 전직 의장까지 나서는 모습은 아닌 것 같다”고 적었다.

이어 “집권당에서도 정부의 오기와 실기를 바로잡는 소신이 필요하지 야당 원내대표 탄압에 앞장서는 모습은 영 아니다”며 “나 같은 사람에게서도 용비어천가를 듣고 싶으신가”라고 반문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3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 2018년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3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 2018년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도 충돌했다. 김 원내대표는 연설 말미에 문 의장의 개원 연설에 대해 “의장이 블루하우스(청와대) 스피커를 자처했다”며 “입법부 수장으로서 품격도 상실하고 균형감각도 상실한 대단히 부적절한 코드 개회사”라고 공세했다.

또 “어떻게 심판이 선수로 뛰려고 하느냐”며 “아무리 야당 출신의 의장이라 하더라도 국회 본연의 책무는 대통령 견제와 균형에 있음을 한시도 잊지 말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문 의장은 즉각 “국회의장이 모욕당하면 국회가 모욕당한다는 사실을 가슴 속 깊이 명심해주길 바란다”고 대응했다.

그러면서 “내가 의장을 하는 동안 청와대나 정부 말에 흔들리는 일이 있다면 내 정치인생을 몽땅 다 걸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의장은 개원사에서 “정기국회에서 4.27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를 다뤄주시길 바란다. 국민 72%가 압도적으로 찬성했으니 전향적인 논의를 바란다”며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논의를 촉구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