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벌써부터 '손학규 견제' 시작하는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들


입력 2018.09.04 16:21 수정 2018.09.04 16:23        이동우 기자

하태경, 孫 민주당과 연립정부 시사 일축

이준석, 선거구제 개편 시기상조 반대의사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에 입성한 최고위원들이 손학규 신임 당대표를 향한 견제를 시작했다. 손 대표가 시사한 민주당과의 연립정부 가능성과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반대 의견을 명확히 했다.

하태경 신임 최고위원은 4일 "바른미래당과 민주당의 연정은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손 대표가 민주당과 연정을 시사했다는 보도에 대해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분명히 말하지만 이건 오보다. 바른미래당의 역할은 경제를 망치는 민주당 정부를 강력 견제하는 것이지 민주당과 연립해서 함께 경제를 망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앞서 손 대표는 지난 2일 당대표 수락연설 중 "협치의 제도화가 필요하다. 다당제가 현실이 된 지금 여소야대의 난국을 극복하고 국민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유럽식 합의제 민주주의가 필요한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전당대회 직후 기자회견에서도 "여소야대의 다당제에서 지금과 같은 단순다수제 선거로는 정치가 안정되지 못한다"며 "독일이나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연립정부를 구성해 정치적 안정을 찾았다"고 거듭 밝히면서 민주당과의 연정을 시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 대표가 강조한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서도 이준석 최고위원은 반대를 표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학생은 자기 공부하는데 신경쓰고, 체력 키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그는 "총선이 1년 반 정도 남았는데 선거제도 개편은 몇 십년 동안 잘 이뤄지지 않았다"며 "선거제도 개편을 목표로 정당을 운영하면 중요한 과제를 놓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정치권은 손 대표를 향한 당 지도부의 견제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선출직 당 최고위원이 모두 바른정당 출신이 입성한데다가 오신환 의원이 사무총장에 오르는 등 손 대표와 결을 달리하는 인물로 지도부가 구성됐기 때문이다.

손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최고위원에 대해서도 '자기 사람'을 선택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 전당대회 직전까지 이어진 안심 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손 대표가 안철수계 및 당권파로 지목된 인물들을 배제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사실상 손 대표에 대한 허니문 기간은 없는 분위기"라며 "최고위원들을 비롯해 당 지도부가 당의 정상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것으로 이해해 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