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건국절 논란' 다시 불지핀 이해찬 대표


입력 2018.09.04 12:28 수정 2018.09.04 12:30        조현의 기자

연설 시작과 끝에서 "내년은 건국 100주년" 강조

광복절 지났는데…'건국절 논란' 불씨 다시 붙나

연설 시작과 끝에서 "내년은 건국 100주년" 강조
광복절 지났는데…'건국절 논란' 불씨 다시 붙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내년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같이 말하자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야유가 쏟아졌다.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집권여당 대표까지 건국 시점을 1919년이라고 못 박으면서 '건국절 논란'이 재점화됐다.

20대 하반기 첫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이 대표가 이날 연설 첫머리에서 "내년은 3·1운동 100주년에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고 언급하자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선 야유가 터져 나왔다.

이 대표가 연설 말미에 "내년이면 대한민국을 건국 100주년을 맞이한다"고 재차 강조하자 첫 '건국절' 언급 후 30분간 잠잠했던 야당 의석 사이에선 또 한 번 고성이 나왔다. 일부 의원들은 "아이씨'와 같은 욕설을 내뱉으며 불쾌감을 표출했다.

야당의 반발에도 이 대표는 굴하지 않고 거침없이 연설을 이어나갔다. 이 대표가 일각에서 제기하는 건국절 논란을 종식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건국 시점을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선 1919년 4월 13일로 볼 것인지 아니면 정부가 수립된 1948년 8월 15일로 볼 것이냐는 정치권의 해묵은 논쟁이다. 진보 진영은 우리 헌법이 상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는 만큼 임시정부 수립일인 1919년 4월 13일을 건국일로 삼아야 한다고 보는 반면, 보수 진영은 국가의 3요소인 국민과 영토, 주권(정부)을 모두 갖춘 이승만 정부의 수립일을 건국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李 "새시대 위해 적폐청산·자치분권·한반도 평화경제 필요"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새로운 시대를 향한 대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새로운 경제 번영을 위한 성장동력 마련, 을의 눈물을 닦아주는 노력과 사회통합, 적폐청산과 불공정 해소, 균형발전 및 자치분권, 한반도 평화경제시대 열기 등을 5대 과제로 제시했다.

이 대표의 연설문에는 '경제'라는 단어가 38번, '평화'와 '협치'라는 단어가 각각 18번, 7번 포함됐다.

이 대표는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총력대응을 강조하면서 한반도 평화에 앞장서야 하는 여당 대표로서 야권의 협치를 구하는 면모를 부각했다.

이 대표는 "다섯 과제 중에서 핵심은 역시 경제"라며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로 이루어진 문재인 정부의 포용적 성장 모델은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돼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열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와 경제교류협력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야당을 설득하고 국민 공감대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위해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국회는 당대표 간 협치가 실종된 상태였는데, 앞으로 5당 대표 회동이 정례화한다면 국회는 국민을 위해 더 봉사하고, 더 큰 희망을 드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