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규제폭탄에도 서울 아파트값·거래 '상승'…전월세 시장은 위축


입력 2018.08.31 06:00 수정 2018.08.31 06:03        권이상 기자

8월 거래량 6647건으로 전달 앞질러, 집값 역시 0.45% 올라 '최고치' 기록

전문가들 "정부 추가대책 내놓을 수도 있어, 근본적인 공급 부족 해결해야"

서울 부동산 시장이 정부의 추가 규제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모습이다. 사진은 날씨가 흐린 서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서울 부동산 시장이 정부의 추가 규제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모습이다. 사진은 날씨가 흐린 서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정부의 추가규제에도 빠른 기류에 올라 탄 서울 아파트값과 거래량의 가파른 상승세는 지칠줄 모르는 모양새다. 8월 한달 두 수치는 지난달 수준을 진작에 앞질렀다.

정부가 과열 양상을 보이는 서울 주택시장을 잠재우기 위해 다시 칼을 빼들었지만, 개발 호재로 한번 불붙은 상승세를 가라앉히기는 역부족이다.

반면 아파트 시장이 매매를 중심으로 살아나자 한동안 활기를 띄던 전월세 시장은 위축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주택공급이 제한된 상황에서 수요는 꾸준한데 물량이 줄어들어 나오는 물건마다 소폭 오른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이대로라면 서울 아파트 시장의 열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정부가 더 강력한 추가대책을 내놓을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이를 예고하듯 당정청은 집값 폭등을 초기에 진압하기 위해 더 강력한 추가 대책 검토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31일 부동산 시장업계에 따르면 서울 부동산 시장이 정부의 추가 규제에도 아랑곳 하지 않는 모습이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달 아파트 거래량은 6647건으로 전달인 7월 5592건을 앞질렀다. 이는 4779건의 거래량을 보이며 저점을 찍은 지난 6월 이후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인 셈이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안이 적용되기 직전인 지난 3월(1만3820건) 이후 가장 많은 양이 거래된 것이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 7월 보유세 인상률이 예상보다 높지 않게 발표되며 불확실성이 사라진 후 박원순 서울시장의 용산·여의도 재개발 및 강북개발계획 발표 등을 거치면서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서울 집값 상승세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기미가 보이자 정부는 최근 투기지역 추가지정 등 긴급대책에 나선 상황이다. 박 서울시장도 중앙정부의 압박에 용산·여의도 재개발계획을 보류하겠다고 발표했다.

아파트 거래량과 함께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도 파죽지세다. 30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45%가 올랐다. 이는 한국감정원이 아파트 시세 조사를 시작한 지난 2012년 5월 이후 주간 상승률로는 6년 3개월만에 최고치다.

양지영 R&C연구소장은 “서울의 경우 작은 호재에도 집값이 뛰는 전형적인 매도우위의 시장”이라며 “매물이 부족한 상황에서 고가에 한두 개씩 거리되는 것이 그대로 시세로 굳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추가 대책과 서울시의 개발보류로 시장은 관망세를 보일 것”이라며 “그러나 공급 부족 현상이라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서울 집값은 또다시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아파트 매매시장이 되살아나자 전월세 시장은 다소 움츠러들고 있다. 이달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1만2746건으로 전달인 7월 거래량 1만3777건보다 소폭 줄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아파트값이 상승하며 전월세값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아파트값의 안정세로 전셋값이 소폭 하락 조정되며 전월세 거래가 늘었다”며 “하지만 아파트값 상승에 따라 전셋갑이 덩달아 오르니 전월세 수요가 움직임을 멈췄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책을 내놓았지만, 대부분 임대주택 공급 위주의 공공택지개발로 서울의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