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정청 "추석 대비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6조원 이상 확대"


입력 2018.08.30 10:37 수정 2018.08.30 10:46        조현의 기자

추석물가 선제 대응…성수품 공급물량 확대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 정기국회서 재추진

추석물가 선제 대응…성수품 공급물량 확대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 정기국회서 재추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에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바라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에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바라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30일 이해찬 대표 취임 후 첫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추석을 앞두고 물가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당·정·청은 명절 3주 전부터 14개 주요 성수품 공급물량을 평시대비 1.4배 확대하고 농수협 특판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50~70% 할인 판매를 추진키로 했다. 명절 기간 동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지원도 전년 대비 6조원 이상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폭염으로 인한 생활물가 상승을 고려해 예년보다 빨리 추석 물가안정 대책을 즉시 시행하기로 했다"면서 "기상 여건에 따른 물가를 계속 점검해 필요하면 추가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아울러 이번 정기국회에서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를 재추진키로 하고,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필요하면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도입 등 추가 대책도 검토키로 했다.

이 밖에도 당·정·청은 고위 당정 협의회를 매월 1회 정례화하고 비공개 고위 당정 모임도 매주 갖기로 했다. 오는 11월부터 여야정 상설협의체 정례화도 추진키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낙연 국무총리나 이해찬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등 모든 (회의) 참석자가 당정협의를 상시 정례화하자는 의견을 냈다"면서 "상임위별 당정협의회도 월 1회 정례화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