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포토>멸종위기 바다거북, 바다로 돌아가다


입력 2018.08.29 19:04 수정 2018.08.29 19:09        이소희 기자

붉은·푸른바다거북 13마리, 제주바다에 방류

붉은·푸른바다거북 13마리, 제주바다에 방류

바다거북 자연방류 행사에 참석해 직접 바다거북을 방류한 김영춘 해수부 장관. ⓒ해수부 바다거북 자연방류 행사에 참석해 직접 바다거북을 방류한 김영춘 해수부 장관. ⓒ해수부

바다 앞으로~, 열심히 바다로 향해 돌아가는 바다거북들. ⓒ해수부 바다 앞으로~, 열심히 바다로 향해 돌아가는 바다거북들. ⓒ해수부

드디어 제주바다에 이른 거북. ⓒ해수부 드디어 제주바다에 이른 거북. ⓒ해수부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바다거북을 되살리기 위한 방류행사가 29일 제주 중문 색달해수욕장서 열렸다.

해양수산부가 그간 구조돼 치료된 바다거북 3마리와 인공부화된 개체 5마리 등 붉은·푸른바다거북 13마리를 바다로 돌려보내는 뜻 깊은 행사를 열었다.

이날 방류행사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과 해양환경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박물관, 한화 아쿠아플라넷 여수 등 관계기관 및 지역주민 등 약 200명이 참여해 성공적인 방류에 관심을 보탰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전 세계에 서식하고 있는 바다거북 7종 모두 연안 개발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산란지가 줄어들면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에 죽은 바다거북들의 위 속에서 폐비닐·플라스틱 등이 발견되고, 플라스틱 빨대로 큰 부상을 입은 바다거북의 모습 등이 알려지면서 바다거북의 보전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수부도 2012년부터 우리 바다에 나타나는 푸른바다거북, 붉은바다거북, 매부리바다거북, 장수거북 등 4종의 바다거북을 보호대상해양생물로 지정해 포획하거나 유통하는 행위 등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번에 방류되는 바다거북 중 일부에는 인공위성추적장치 또는 개체인식표를 부착해 바다거북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이를 바다거북 보전을 위한 생태 연구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