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기중앙회, 중소기업 중심 ‘동북아 공동번영 방안’ 모색


입력 2018.08.28 15:30 수정 2018.08.28 16:26        김희정 기자

중국 연길서 ‘KBIZ 글로벌포럼 정책토론회’ 개최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오른쪽)이 28일 중국 연길에서 중기중앙회가 연길시 정부와 공동개최한 '2018 KBIZ 글로벌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채규룡 연길시장과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중소기업중앙회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오른쪽)이 28일 중국 연길에서 중기중앙회가 연길시 정부와 공동개최한 '2018 KBIZ 글로벌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채규룡 연길시장과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국 연길에서 ‘KBIZ 글로벌포럼 정책토론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가 남북경협활성화 등 중소기업 중심의 동북아시아 공동번영 방안 모색에 나섰다.

중기중앙회는 28일 중국 연길에서 연길시정부와 ‘2018 KBIZ 글로벌포럼 정책토론회’를 공동개최 했다고 밝혔다.

‘동북아 공동번영과 중소기업의 기회’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중소기업 비즈니스 모델 구상과 남북중 평화공존 협력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들이 이뤄졌다.

첫 번째 세션인 ‘중소기업 비즈니스 모델 구상’에서는 홍순직 국민대 한반도미래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발제를 맡아 북한 내에서의 경제협력 생태계 조성 등을 강조했다. 그는 “남북한과 주변국들의 경협확대가 동북아의 평화안정과 공동번영을 촉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은 연길-나선, 단둥-신의주, 개성공단, 원산을 잇는 ‘남북중 중소기업 다이아몬드 협력 모델’을 제안했다.

남수중 공주대학교 교수는 남·북·중이 공동으로 조성한 경제자유구역을 ‘U턴기업’ 유치를 위한 전진기지로 활용하자고 주장했다. 한정화 한양대 교수(전 중기청장)는 중국의 ‘차이나 이노베이션’ 전략과 한국의 ‘혁신성장’을 섞어서 남북중간 상호 보완적이고 상생적인 가치사슬(밸류체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 ‘남북중 평화공존 협력방안’의 한국측 발제자로 나선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한국이 한반도 통일에 유보적인 중국 지도부 설득을 통해 북한 개발에 공동 참여하고 북한을 개혁․개방으로 유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측 발제자로 나선 안국산 연변대 교수는 훈춘-자르비노-속초-부산 선로의 복구와 두만강지역 항만 클러스터 공동연구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오늘 토론의 주제로 설정한 ‘협동경협’은 중기중앙회가 생각하는 “중소기업형 동북아 상생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인력이 도입되면 한국 중소기업은 기존 외국인력을 대체하는 고급인력을 쓸 수 있고 북한은 상대적 고임금의 일자리를 얻을 수 있어 연간 100억달러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날 행사에는 한·중 양국 중소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