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AI로 자소서 분석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8년 09월 23일 13:16:37
    기아차,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AI로 자소서 분석
    정기공채 9월 3일부터 17일까지, 상시채용 각 부문별 마감시까지
    기사본문
    등록 : 2018-08-28 11:26
    박영국 기자(24pyk@dailian.co.kr)
    ▲ 기아자동차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포스터.ⓒ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내달 3일 14시부터 자사 채용 홈페이지(career.kia. com)를 통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아차는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부터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해 일부 부문에 상시채용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상시채용을 진행하는 부문은 ▲글로벌사업관리 ▲글로벌고객경험 ▲국내영업 ▲기업전략 ▲경영지원 ▲재경 ▲소하리공장 생산운영 ▲화성공장 생산운영 ▲광주공장 생산운영 등 총 9개다.

    상시채용 부문별 마감 일정과 모집 요건, 전형 절차는 각각 다르며, 자세한 내용은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career.k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 발표는 해당 부문의 전형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합격한 경우 기졸업자는 바로 입사, 졸업예정자는 2019년 1월에 입사하게 된다.

    한편, 기아차는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까지 상시채용과 정기공채를 동시에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상시채용을 전 부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 정기공채를 진행하는 부문은 ▲상품 ▲생산기술 ▲구매 ▲품질 ▲차량지능화 IT ▲홍보 등이다.

    정기공채 접수는 9월 3일 14시부터 9월 17일 14시까지로 4년제 정규대학 2019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지자가 대상이다.

    정기공채 부문의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의 순서로 진행되며 최종 합격 발표는 12월 중, 입사는 2019년 1월로 예정돼 있다.

    기아차는 서류 평가의 객관성 및 변별력 확대를 위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부터 자동차 업계 최초로 AI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을 도입한다.

    AI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은 ▲동일 문장 반복, 타사 지원 자기소개서 등을 그대로 활용한 불성실 지원자 식별 ▲자기소개서 내 지원자 특유 문장 확인 ▲지원자 성향에 따른 직무 적합도 판별 등의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아차는 서류 평가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시간 단축을 통해 오랜 시간 기다리던 지원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에서 지원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채용 설명회를 TV,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중계한다.

    먼저 한국직업방송과 협업한 ‘취업을부탁해’ 특집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Secret K’가 9월 5일 오후 5시부터 1시간 가량 방송된다.

    방송 중에는 잡코리아 웹사이트(www.jobkorea.co.kr)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소통도 가능하며, 방송 종료 후에도 30분 간 방송 중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 기아차 인사 담당자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되며, 기아차 하반기 채용설명 외에도 선배사원들의 실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기아차는 상시채용 도입으로 인해 기아차 직무에 대한 지원자들의 궁금증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추가적인 온라인 채용설명회인 ‘Secret K_Live’도 계획하고 있다.

    입사 관심자는 누구든지 9월 11일 14시부터 www.kian2018.com에 접속해 Secret K_Live에 참여한 뒤 선배사원들과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다.

    Secret K_Live에는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부문의 선배사원이 출연할 예정이며, 직무 소개, 본인의 실제 근무 환경, 조직 분위기 등 지원자들이 궁금해 할 사항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Secret K_Live’는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14:00~15:00)는 경쟁우위(생산운영, 생산기술, 품질, 상품, 구매) ▲2부(15:15~16:15)는 고객가치(글로벌사업관리, 글로벌고객경험, 국내영업) ▲3부(16:30~17:30)는 지속경영(기업전략, 경영지원, 재경, 차량지능화 IT)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아차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career.k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아차는 지원자들에게 직무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직무가이드북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4차로 개정된 “SECRET BOOK 4th EDITION”을 제작했다.

    직무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은 ▲필요한 직무 역량 ▲갖추어야 할 태도/마인드 ▲업무 수행 시 도움이 되는 지식/도서 ▲부문별 Career Model 인터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 외 기아차 사업 정보 및 미래 전략, 복지 제도 등 지원자들이 회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직무가이드북은 e-Book 형태로 제작돼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career.kia.com)에서 누구나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데일리안 = 박영국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