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당 "무소속 포함 교섭단체 추진, 30일 이전 결론"


입력 2018.08.28 11:23 수정 2018.08.28 11:28        정도원 기자

'평화당·정의당·무소속 공동교섭단체' 물밑 움직임

"30일 이전 결론낼 필요성…오늘·내일 본격 진행"

'평화당·정의당·무소속 공동교섭단체' 물밑 움직임
"30일 이전 결론낼 필요성…오늘·내일 본격 진행"


민주평화당 의원총회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정동영 대표가 완도 전복 양식 어민의 피해에 대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 의원총회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정동영 대표가 완도 전복 양식 어민의 피해에 대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무소속 이용호 의원을 포함해 민주평화당·정의당·무소속 3자 원내교섭단체 복구를 추진하는 움직임이 30일 이전에는 결론에 도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28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구체적으로 이야기가 오갈 줄 알았는데, 물밑에서 움직임이 있다"며 "교섭단체가 되지 않아 (상임위) 간사나 여러 가지 면에서 불이익이 있기 때문에 30일 이전에 해소할 필요성이 커서 오늘·내일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으로 구성하고 있던 원내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은 지난달 23일 노회찬 정의당 전 의원의 타계로 의석이 20석에서 19석으로 줄어들면서 깨지고 말았다.

이에 평화당은 무소속 이용호·손금주 의원을 상대로 일단 입당(入黨) 없이 교섭단체만 공동으로 구성하는 방안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당(14석)과 정의당(5석)에 무소속 의원 1인이 추가 가담해 3자가 합동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오는 30일 열릴 본회의에서는 정기국회에 대비해 각종 특위 관련 의결을 할 예정이다. 평화당은 정개특위 천정배 의원, 남북경협특위 최경환 의원, 에너지특위 조배숙 의원, 사개특위 박지원 의원, 4차산업혁명특위 김경진 의원 등을 배정한다는 방침이지만 비교섭단체이기 때문에 국회의장을 통해 배정을 호소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용호 의원은 굉장히 결단력이 있는 분"이라며 "지금까지는 결단을 하지 않겠다는 결단을 한 것이고, 이달말까지 결단을 하겠다고 했으니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평화당 의총에서는 핵심 지지 기반인 호남의 농어민과 관련해 쌀 직불금 목표 가격과 태풍 '쏠릭'으로 인한 완도 전복 양식 어민 피해 구제 방안 등의 논의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박 수석대변인은 "쌀 (80㎏당) 목표 가격 24만5000원을 당론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쌀 목표 가격은 목표 가격과 시가와의 차액 80%를 보전하는 변동직불금에 영향을 준다.

논 면적에 따라 지급하는 고정직불금은 "지금은 면적에 비례해서 헥타르당 100만 원을 지급하지만, 우리 당은 고령농과 영세농에게 혜택이 가도록 1헥타르까지는 200만 원을 지급하고, 그 이상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100만 원씩 지급하는 것을 당론으로 정했다"고 덧붙였다.

태풍 '쏠릭' 내습으로 인한 전복 양식 어민 피해에 관한 언급도 있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전복 생산 농가의 72%가 밀집한 완도 농가들의 어장이 황폐화돼 복구하기 어려운 피해를 입었다"며 ▲2조 원 규모의 시설투자 융자금 상환 연기 ▲특별재난지역 선포 ▲피해액 산정에 전복 뿐만 아니라 전복 먹이인 다시마도 포함할 것 등을 요청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