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냉각수 누수 아니어도 불난다는데"…국토위, BMW화재 결함은폐 의혹


입력 2018.08.28 15:52 수정 2018.08.30 10:12        조현의 기자

BMW사가 지목한 화재 원인 놓고 결함은폐 의혹

BMW코리아 "정부 조사단 자료 100% 공개하겠다"

국토차관 "BMW 화재, 원점에서 조사 원인 규명"

BMW사가 지목한 화재 원인 놓고 결함은폐 의혹
BMW코리아 "정부 조사단 자료 100% 공개하겠다"
국토차관 "BMW 화재, 원점에서 조사 원인 규명"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8일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BMW 차량 화재와 관련해 BMW사의 결함 은폐 의혹을 캐물었다.

BMW사가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를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가운데 국토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상대로 EGR 외에도 배기가스 관련 장치 오작동 등 화재 원인을 다각도로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은 "냉각수가 누수가 안 돼도 화재가 날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을 인정하나"라면서 "BMW 차량 지침에 냉각수의 온도가 50도보다 낮을 때 바이패스 밸브가 열린다고 했는데 90도 이상에서도 계속 열린다"고 따졌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배기가스 관련 장치 오작동의 가능성을 제기하며 "BMW 성능 동력이 약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의도적으로 작동시킨 것 아니냐는 객관적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이 윤 의원에 이어 김 의원의 질의에도 "기술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 차량 제작은 독일 그룹에서 한다"고 답하자 의원들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임에도 기본적인 것도 모른다면 되겠느냐. 김 회장이 제대로 답변하던가, BMW코리아에서 책임지고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8일 오전 국회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가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8일 오전 국회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가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요헨 프레이 BMW 본사 대변인이 지난 14일 중국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에서 사고가 집중된 것은 현지 교통 상황과 운전 스타일 때문일 수 있다"고 주장한 데 데에서도 질의가 쏟아졌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신화통신과의 인터뷰를 보면 BMW사의 (태도가) 엉터리"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민경욱 한국당 의원도 "BMW 본사 대변인의 인터뷰가 국민적 공분을 샀다"고 했다.

김 회장은 이에 "중국 신화통신의 오보로 정정보도를 요청했고, 정정보도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화재의 원인은 운전자가 아닌) 자동차가 갖고 있다"고 재차 밝혔다.

환경부와 국토부 간 협업이 되지 않아 늦장 대응에 이르렀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정호 민주당 의원은 "2015년 12월, 2016년 10월, 올해 4월까지 3차례 환경부에서 BMW 차량에 대해 EGR 결함 관련 리콜이 있었다"며 "BMW 차량 화재까지 이르기까지 환경부와 국토부가 협업이 안 돼서, 원인을 환경부가 짚어냈는데 국토부가 뒷북을 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환경부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결함조사 과정에서 환경부와 협업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력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김 차관은 그러면서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작사가 화재원인으로 지목한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에 국한하지 않고 원점에서 조사원인을 집중적으로 규명해 연내 완료하겠다"며 "조기리콜을 유도하고 제작사의 법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EGR 결함이 화재로 이어진다는 건 지난 6월에야 알았다"며 은폐 의혹을 부인한 뒤 "정부 민관합동조사단이 독일에 가면 모든 자료를 100% 공개하도록 약속드린다. 그 과정에서 지연 보고됐는지 등이 확인될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소비자 피해 보상 대책을 논의하려 한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