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체제 가동…대여공세 박차


입력 2018.08.23 05:00 수정 2018.08.23 06:00        이동우 기자

정부의 은산분리 완화 추진 반대 입장 피력

5개법안 대립각 세우며 당내 입지 강화나서

정부의 은산분리 완화 추진 반대 입장 피력
5개법안 대립각 세우며 당내 입지 강화나서


지난해 11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법) 수정안에 대해 찬성토론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해 11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법) 수정안에 대해 찬성토론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의당은 윤소하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하면서 본격적인 당 활동을 재개했다. 故노회찬 의원의 유지를 이어가는 동시에 정부·여당을 향한 강경노선 구축에 나섰다.

정의당은 최근 정부의 인터넷은행 은산분리 완화 추진에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재벌기업의 사금고화를 피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규제혁신 5개 법안에 대해서도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의당은 심상정 의원을 비롯해 추혜선 의원 등이 22일 '문재인 정부의 규제완화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규제혁신 5개 법안에 대한 긴급 좌담회를 개최했다.

김용신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규제혁신 5개 법안이 신기술, 서비스라는 이유로 현행 법령을 위반하더라도 허가할 수 있는 포괄적 권한을 정부에게 주는 것은 법치주의에 반하고, 국회 스스로 입법권을 포기하는 문제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국금융산업노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들이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교섭단체 3당의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처리 합의를 비판하며 '은산분리 규제완화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국금융산업노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들이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교섭단체 3당의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처리 합의를 비판하며 '은산분리 규제완화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의당의 이 같은 대여공세는 그동안 민주당 2중대라는 오명을 벗고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높아진 지지율과 불어난 당원 확보가 당의 목소리를 확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내부 평가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당은 고인이 된 노회찬 의원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추모사업에도 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우선 '노회찬 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노회찬 정치학교', 도서관과 서재 등을 건립해 인재 양성에 힘쓸 방침이다.

윤 신임 원내대표는 "은산분리 완화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해야한다"며 "정부여당은 강력하게 고민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