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앞에서 경제정책 비판한 김성태 "이념 매몰 안돼"


입력 2018.08.16 16:46 수정 2018.08.16 17:42        황정민 기자

여야정협의체 첫 의제로 '탈원전' 제안

북한 석탄 국정조사, 드루킹 특검 연장 요구도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평화가 경제’가 아니라 ‘경제가 평화’라는 게 국민 목소리라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130여분 동안 진행된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참석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회동에서 주로 경제정책 비판에 논의를 집중했다. 국민이 피로감을 느끼는 이념논쟁에서 벗어나 정책적 ‘대안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인기영합적 포퓰리즘 정책들이 많이 나왔다”며 “특히 소득주도성장 등 실험적 정책 방향이나, 현실보다 이념에 매몰된 정책으로 국민이 불안해하고 사회갈등이 야기됐다는 것을 돌아보는 자리가 됐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소득주도 성장과 국민연금 제도개혁, 최저임금과 노동시간 단축 등 생활 현장에 있는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했다”며 “이 찜통더위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길거리로 나선 건 정부의 잘못된 정책 때문이라는 입장을 제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의욕에 넘쳐 만기친람식으로 나라를 통째로 갈아 엎으셨지만 현실의 여러 어려움에 부딪히면서 이제야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시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는 장하성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도 함께 배석했다. 문 대통령과 장 정책실장은 이같은 문제제기에 적극적 반박을 하지 않았다. 반면 장병완 정의당 원내대표는 여권의 소득주도성장을 엄호했다고 전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3중대쯤 되시는 분(장병완 원내대표)이 되려 문 대통령을 옹호했다. 문 대통령은 그 부분에 대한 적극적 반론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탈원전 문제를 이번에 신설된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첫 의제로 다뤄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최종 합의문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그는 “문 대통령의 상설협의체 제안은 좌충우돌했던 대통령 정책의 방향과 속도를 야당과의 협치를 통해 조절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 기꺼이 응했다”며 “협의체 첫 공식 의제로 탈원전을 다뤄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합의문에 이 안건이 채택되진 않았지만, 저는 ‘탈원전 정책은 협의체를 통해 속도와 방향을 조절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경청했다”고 설명했다.

상설협의체는 오는 11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분기 당 한 번씩 공식 회의를 갖기로 합의됐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과 드루킹 특검 등 주요현안에 대한 요구사항도 전달했다.

그는 북한산 석탄 문제에 대해선 국회 국정조사를,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선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했으나 문 대통령의 답변은 듣지 못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