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복병 바레인전’ 논란의 황의조, 가치 증명할까


입력 2018.08.15 08:55 수정 2018.08.15 08:55        데일리안 스포츠 = 박시인 객원기자

역대 전적 크게 앞서지만 완승은 아직 없어

최전방 공격수 나설 황의조에 많은 기대

와일드카드로 선발된 황의조. ⓒ 대한축구협회 와일드카드로 선발된 황의조. ⓒ 대한축구협회

바레인을 넘어라. 김학범호가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2연패를 향해 본격적인 시동을 건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 남자축구 대표팀은 15일 오후 9시(이하 한국시각) 인도네시아 반둥의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E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바레인을 상대한다.


# 방심은 금물, 만만치 않은 바레인

한국은 바레인, 말레이시아, 키르기즈스탄과 E조에 묶였다. 비교적 수월한 조편성이다. 하지만 이번 아시안게임은 2~3일 간격으로 경기가 펼쳐진다. 살인 일정 탓에 컨디션 관리가 어렵고, 언제든 이변이 속출할 수 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원정 아시안게임에서의 마지막 우승이 1978년 방콕 대회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이변의 희생양은 언제나 한국이었다.

첫 경기 상대 바레인 역시 그리 만만하게 봐서는 곤란하다. 23세 이하 대표팀 간의 역대 전적에서는 한국이 6승 1무로 압도적이지만 2골차 이상으로 이긴 경기가 한 차례도 없었다.

또, 바레인은 지난 4월 인도네시아 4개국 친선대회에 참가하는 등 현지 적응을 높이고, 팀 조직력 강화를 위해 착실하게 준비했다. 이 대회에서 바레인은 북한을 4-1로 제압했으며, 이번 아시안게임의 강력한 금메달 후보 우즈베키스탄과 3-3으로 비기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 논란의 황의조, 바레인전서 가치 증명할까

한국은 공공의 적이다. 아시아의 강호이자 디펜딩 챔피언이다. 한국을 상대할 팀들은 뒷문을 굳게 잠근 채 수비에 치중하는 전략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에 김학범 감독은 공격적인 3-4-3과 3-5-2 포메이션을 집중적으로 가다듬었다. 최대한 공격 지향적인 전술로 상대 밀집 수비를 붕괴시키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지금의 대표팀은 완전체가 아니다. 공격의 축이 될 해외파들이 늦게 가세했다. 특히 에이스 손흥민이 지난 13일에서야 팀 훈련에 합류했고, 프리미어리그 개막전을 치른 뒤 곧바로 장시간 비행기에 오르느라 컨디션이 정상이 아니다. 아무래도 기존 선수들과의 호흡적인 측면에서 완벽하지 않다.

그렇다면 또 한 명의 와일드카드 황의조에게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황의조는 손흥민, 조현우와 더불어 와일드카드의 일원으로 선발됐다. 손흥민, 이승우, 황희찬 등 비교적 풍성한 공격 자원을 보유한 상황에서 굳이 황의조가 필요하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급기야 과거 성남 시절 김학범 감독 밑에서 활약한 황의조의 와일드카드 선발을 두고 인맥 논란이 증폭됐다.

물론 황의조는 올 시즌 J리그 감바 오사카에서 리그 20경기에 출전해 9골을 터뜨리며 득점 랭킹 공동 5위에 올라있다. 골 감각이나 컨디션은 절정이다. 그럼에도 첫 경기부터 자칫 실망감을 남긴다면 비난은 더욱 집중될 수 밖에 없다.

황의조는 3-4-3 포메이션에서 최전방 중앙에 위치한다. 골을 책임져야 하는 위치다. 금메달 사냥에 있어 첫 경기는 매우 중요하다. 그만큼 황의조의 어깨가 무겁다.

박시인 기자 (asd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시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