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손흥민 대신’ 황의조, 광복절 축포 쏘아 올릴까


입력 2018.08.15 00:01 수정 2018.08.15 22:00        데일리안 스포츠 = 김평호 기자

15일 바레인 상대로 황의조가 최전방 이끌 듯

의리 논란 씻고 신뢰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바레인전에서 최전방 공격수로 나설 것이 유력한 황의조. ⓒ 연합뉴스 바레인전에서 최전방 공격수로 나설 것이 유력한 황의조. ⓒ 연합뉴스

아시안게임 2연패에 도전하는 김학범호가 마침내 첫 발을 내딛는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15일 오후 9시(한국시각) 인도네시아 반둥의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바레인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E조 1차전을 치른다.

일찌감치 인도네시아로 출국해 경기가 열리는 반둥에서 훈련 중인 대표팀은 4년 전 인천 대회에 이어 사상 첫 아시안게임 2연패 달성을 노린다.

지난 11일 뉴캐슬과의 ‘2018-19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1라운드를 마치고 13일 오후에 에이스 손흥민(토트넘)이 합류함에 따라 김학범호는 선수단 전원(20명)이 비로소 ‘완전체’를 형성하게 됐다.

특히 김학범 감독은 손흥민에게 주장의 중책을 맡기며 그에게 거는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하지만 정작 손흥민은 광복절에 열리는 바레인전에 나설 가능성이 높지 않다. 러시아 월드컵 출전과 토트넘의 프리시즌 투어로 인해 손흥민은 비시즌에도 제대로 쉬질 못했다.

여기에 영국서 비행기를 타고 인도네시아로 날아와 이틀 만에 바로 경기에 투입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특히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목표로 하는 한국은 바레인과의 첫 경기부터 손흥민을 무리시킬 이유가 전혀 없다.

이미 E조 1위가 유력한 한국은 본게임이나 다름없는 토너먼트에서 손흥민이 가진 역량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조별리그에서는 그의 체력을 안배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

손흥민은 바레인을 상대로 휴식을 취할 가능성이 크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흥민은 바레인을 상대로 휴식을 취할 가능성이 크다. ⓒ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그렇다면 손흥민이 빠진 최전방은 황의조(감바 오사카)의 차지가 될 것이 유력하다.

3-4-3 전술이 김학범호의 플랜A가 될 것이 유력한 상황에서 바레인전에는 좌우 날개로는 유럽파 공격수 이승우와 황희찬, 중앙에는 황의조가 나란히 설 것으로 보인다.

한국이 첫 단추를 잘 꿰기 위해서는 황의조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는 손흥민, 조현우와 더불어 이번 아시안게임에 와일드카드로 참가하게 됐다.

다만 황의조는 이번 와일드카드 발탁과 관련해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이기도 했다.

A대표팀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기지 못한 황의조를 성남 시절 은사였던 김학범 감독이 발탁하자 의리 논란에 휘말렸다.

여기에 현재 아시안게임 대표팀 공격진에는 황의조가 포함되지 않아도 손흥민, 황희찬, 이승우 등 쟁쟁한 선수들이 즐비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선발 이후 황의조는 J리그서 연일 득점포를 가동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냈지만 그의 아시안게임 활약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심이 눈초리가 걷히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결국 논란을 씻을 수 있는 방법은 화끈한 득점포뿐이다. 손흥민이 빠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황의조가 득점 감각을 뽐낼 수 있다면 향후 대표팀 운영도 더 수월해진다.

공교롭게도 바레인과 1차전이 펼쳐지는 15일은 광복절이다. 온 국민에 의미가 깊은 광복절에 화끈한 축포를 쏘아 올린다면 팬들의 신뢰를 단숨에 얻을 수 있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