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계, 예비경선 대거 탈락 '안심했나'?


입력 2018.08.13 14:32 수정 2018.08.13 14:58        이동우 기자

손학규 표심 결집에 나머지 의원 표 분산 毒

바른정당 출신 당원들 위기의식…표 분산 막아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정견발표회에서 10명의 후보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정견발표회에서 10명의 후보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예비경선에서 이른바 안철수계 후보들이 대거 탈락했다. 안심(安心)을 등에 업은 후보 난립이 되레 '표 분산'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온다.

바른미래당의 예비 경선에서 컷오프를 통과한 후보는 총 6명이다. 국민의당 출신 김영환·장성철·신용현·장성민·이수봉·손학규 중 김 후보와 손 후보만 통과했고 바른정당 출신은 하태경·정운천·이준석·권은희 후보가 본선에 올랐다.

손학규 상임고문을 중심으로 안철수계가 결집했지만, 사실상 최고위원직을 함께 할 러닝메이트를 잃었다. 예비경선이 1인 2표제를 실시하면서 나머지 한 표가 안철수계 후보들에게 오히려 독이 됐다.

특히 국민의당 출신 비례대표 1호인 신용현 의원은 바른정당 출신 권은희 전 의원에게 여성 최고위원직을 내줬다. 국민의당 출신 현 권은희 의원과 동명이인인 점이 투표결과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앞서 신 의원은 인터뷰에서 “권 전 의원이 나오신다고 해 이름이 헷갈리게 됐다. 의외로 상황이 심각해졌다”며 “많은 분들이 바른정당 출신 권 전 의원을 광주의 권 의원으로 알고 있다”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정견발표회에서 하태경 후보가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정견발표회에서 하태경 후보가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출신 당원들의 표 결집도 안철수계 후보군 낙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전체 바른미래당 당원의 25% 가량을 차지하는 바른정당 출신 당원들은 안철수계의 지도부 집권에 위기의식이 퍼진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최근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들은 이태규 사무총장(당 인사위원회 위원장)의 구조조정안에 대해 “예의도 없는 최악의 갑질”이라며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이달 말일에 계약이 종료되는 계약직 당직자들로 구성된 바른정당 측 당직자들은 바른정당의 시도당 조직을 와해하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구조조정에 저항하고 있다. 국민의당 출신 이 사무총장과 당직자 간 마찰이 바른정당 출신 후보들의 표 결집으로 표출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9.2 전당대회 본 경선에 앞서 바른정당 출신 후보들의 세력 확대도 예상된다. 유력 당권 후보로 떠오른 하태경 후보는 김영환 후보와 연대를 선언, 손 고문을 견제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국민의당 출신 당원들 사이에서 예비경선을 치르기 전 후보자 교통정리가 필요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손 고문에 집중된 표심이 되레 나머지 후보자들이 힘을 잃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