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해양디자인·산업화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8년 09월 23일 08:31:20
    “생활 속 해양디자인·산업화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해양조사원, 해양정보 생활디자인․산업화 기획 공모전 개최…10일~10월 9일까지
    기사본문
    등록 : 2018-08-09 11:00
    이소희 기자(aswith@naver.com)
    해양조사원, 해양정보 생활디자인․산업화 기획 공모전 개최…10일~10월 9일까지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바다와 관련된 다양한 생활 속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제3회 해양정보 생활디자인·해양정보 산업화 기해양조사원, 해양정보 생활디자인․산업화 기획 공모전 개최획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해양조사원은 해양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이를 산업화하기 위해 2016년부터 이 공모전을 개최해 왔으며, 그간 이 중 해안선 무늬 접시, 바다무늬 양초, 강치그림 파우치 등 일부 수상작은 제품으로 상용화돼 온·오프라인에서 실제로 판매도 이뤄지고 있다.

    3회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10일부터 10월 9일까지 두 달간 진행된다.

    공모 분야는 해양 관련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을 출품하는 ‘생활디자인’ 부문과 해양 정보를 활용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스마트폰 앱(App) 개발 등 ‘산업화 기획’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생활디자인 부문에는 파도, 섬, 선박, 해양생물 등 각종 해양정보를 활용한 옷, 우산, 가방, 가전제품 등 다양한 생활용품과 구명조끼·보트 등 해양레저용품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응모하면 된다. 시제품을 제작해 함께 제출할 경우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산업화 기획 부문에는 바다지도, 조류, 해류, 수온, 해저지형 등 바다 관련정보를 활용해 해양레저․해양안전 등에 관한 가상현실, 증강현실, 스마트폰 앱 등을 기획하고, 이 내용을 발표자료(PPT) 형태로 작성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실제 콘텐츠나 프로그램을 개발해 함께 제출했을 경우에도 가점을 부여한다.

    응모작은 국가해양정보마켓센터로 접수하면 되며, 팀 단위로 참가하면 가점을 얻을 수 있다.

    해양조사원은 접수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활용성, 창의성, 우수성, 상용화 가능성 등을 평가해 10월 24일 최종 선정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11월에 해양조사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각 분야별로 대상 1명(팀) 300만원, 최우수상 1명(팀) 200만원, 우수상 3명(팀) 각 100만원, 장려상 4명(팀) 각 50만원을 각각 선정해 해양수산부장관상, 국립해양조사원장상 등과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동재 해양조사원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평소 바다를 자주 접하지 못했던 국민들이 바다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각종 프로그램과 생활용품 디자인 등 콘텐츠가 발굴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데일리안 = 이소희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