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경수 소환조사 계기로 더 거세진 '특검 수사기간 연장' 공방


입력 2018.08.07 14:58 수정 2018.08.07 15:00        김민주 기자

與野 대변인 '드루킹 특검' 수사기간 연장 놓고 정면충돌

민주당 백혜련 "드루킹 특검 연장, 정치 쟁점화일 뿐"

한국당 윤영석 "초기 수사 부실… 남은 기간에 수사 불가능"

與野 대변인 '드루킹 특검' 수사기간 연장 놓고 정면충돌
민주당 백혜련 "드루킹 특검 연장, 정치 쟁점화일 뿐"
한국당 윤영석 "초기 수사 부실… 남은 기간에 수사 불가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허익범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과 관련해 소환조사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허익범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과 관련해 소환조사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소환조사를 계기로,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를 둘러싼 여야 간의 공방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드루킹 불법 댓글 조작 사건'을 맡고 있는 허익법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만료는 오는 25일이다. 특검법에 따르면 수사 만료 3일 전까지 특검이 대통령에게 기간 연장 사유를 보고해 대통령이 이를 승인하면 한 차례에 한해 30일간 수사 기간이 연장된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7일 KBS라디오 '최강시사'에 출연해 "경찰이 초기에 김경수 지사나 청와대 인사들을 변호하는 식으로 초기 대응을 부실하게 해서 증거가 다 인멸됐다"며 "(김경수 지사에 대한 수사가) 이제 20일 남겨두고 시작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은 기간 동안에 이것을 다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며 "민주주의를 파괴한 이 사건이 덮히는 것은 앞으로의 국정운영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특검과 대통령이 수사 기간을 연장해 주시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반면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김경수 지사의 소환으로 수사가 거의 마무리가 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더 이상 연장할 필요는 없다"며 "야당에서 기한을 연장하겠다는 주장은 정치 쟁점화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더 이상 수사할 것이 없는 사안에서 이것(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특검의 의사도 무시하고 연장하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온 국민이 폭염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지금 정치권에서 할 일은 드루킹 특검을 가지고 정치 논쟁을 벌일 것이 아니라 민생 해결"이라고 꼬집었다.

한국당의 '드루킹 특검 수사기간 연장' 공세와 관련해, 민주당은 야당 또한 과거 새누리당 시절 댓글조작 책임에 있어서 면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반격을 가했다.

새누리당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매크로를 이용해 댓글을 달거나 공감 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그 외에도 2012년 대선에서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캠프가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 조작을 시도했다는 증언도 제기됐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한국당에서는 그동안 있었던 댓글 사건을 사과하고 그것들이 충분히 밝혀졌다고 말씀하시는데 지금까지 밝혀진 것이 없다"며 "한국당의 내부자 진술이 나온 걸 보면 그것(댓글조작)이 그동안 정말 수차례 선거에서 아주 조직적으로 이루어졌고 킹크랩 같은 댓글조작 프로그램을 사용한 것에 대해 여태까지 한 번도 조사가 되지 않았다"며 지적했다.

이에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과거 새누리당 시절에 그런 행위가 있었다는 것에 대해, 사실이 판명된 사안에 대해서는 깨끗하게 사과했다"며 "민주당이 지금 과거 새누리당의 그런 행위를 적폐 행위로 규정을 하면서 지금 똑같은 행위에 대해서 정당화하는 그런 것은 온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