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엔, 대북지원 가이드라인 채택…통일부 "지원 활성화 기대"


입력 2018.08.07 11:47 수정 2018.08.07 11:48        박진여 기자

'800만 달러' 공여 문제와 직접 연관 없어…국제기구와 협의

통일부는 7일 유엔 안보리가 신속한 대북인도지원을 위한 새 가이드라인을 승인한 데 "대북지원활동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지원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통일부는 7일 유엔 안보리가 신속한 대북인도지원을 위한 새 가이드라인을 승인한 데 "대북지원활동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지원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자료사진) ⓒ데일리안

'800만 달러' 공여 문제와 직접 연관 없어…국제기구와 협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에도 인도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대북지원 가이드라인'을 채택한 데 대해 통일부가 기대감을 드러냈다.

통일부는 7일 유엔 안보리가 신속한 대북인도지원을 위한 새 가이드라인을 승인한 데 대해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지원활동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지원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때 안보리의 새 가이드라인이 정부의 800만 달러 국제기구 공여 문제와 직접적 관련은 없다는 설명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여 관련) 국제기구와 협의해오고 있고, 앞으로 전반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절한 시점에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의 대북 지원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결정했다. 향후 국제기구와 협의 과정에서 유엔의 가이드라인을 고려해 포괄적인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