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병준 비대위, 안정과 파격의 '딜레마'


입력 2018.08.06 15:11 수정 2018.08.06 15:13        황정민 기자

파격보다 당 안정에 방점 찍은 김병준號

지지율 정체…"장기적 관점에선 상승할 것"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안정’과 ‘파격’ 딜레마에 빠졌다. 김 위원장 취임 이후 계파갈등이 잠잠해지면서 안정을 되찾았지만 지지율은 여전히 더불어민주당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상태다. 국민이 체감할 정도의 ‘환골탈태’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장기적 관점에서 혁신 작업을 계속 해 나가면 지지율은 반드시 상승하리라고 본다”고 했다.

파격보다 당 안정에 방점 찍은 김병준號

취임 3주차를 맞은 김 위원장은 일단 당 안정화에 방점을 찍고 있다. 당장은 인적쇄신을 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하는 한편, 의원들과의 스킨십을 늘려가고 있다. 이에 따라 6·13지방선거 참패 이후 극심했던 계파 갈등이 잠잠해진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국회의원을 청산할 길이 없다”며 “공천권도 없을 뿐 아니라 쉽지 않은 길”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 정치의 낙후는) 인적청산의 문제가 아니다”며 “이번 비대위는 철학을 세우고 가치를 분명히 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홍준표 전 대표 시절 폐지됐던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를 오는 8일부터 정상화하는 등 원내와의 소통 창구를 늘리고 있다. 소속 의원 선수별·상임위별로 식사자리도 주기적으로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지율 정체…"장기적 관점에선 상승할 것"

다만 이같이 당내 갈등이 봉합됐음에도 지지율은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파격적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3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25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한국당 지지율은 1.0%포인트 하락한 17.6%를 기록했다.

이는 군소정당인 정의당(14.3%)과의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줄어든 결과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 위원장은 6일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비대위가 계획하는 것들이 국민 눈에 보이는 인적청산이 아니고 당 기조를 바꾸는 것이어서 시간이 좀 걸린다”며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혁신 작업을 계속 하면 지지율은 반드시 상승하리라고 본다”고 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