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텃밭 찾은 與 당권주자들…'대세론' 李에 집중 견제구


입력 2018.08.04 14:57 수정 2018.08.04 15:14        조현의 기자

宋 "세대교체 필요" 金 "싸움군 대표 안돼"

李는 "원팀 만들 것"…총선 불출마 선언도

宋 "세대교체 필요" 金 "싸움군 대표 안돼"
李는 "원팀 만들 것"…총선 불출마 선언도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는 4일 '텃밭' 호남을 찾았다.ⓒ송영길 후보 캠프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는 4일 '텃밭' 호남을 찾았다.ⓒ송영길 후보 캠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송영길·김진표·이해찬 의원이 4일 '텃밭' 호남을 찾았다.

세 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시당 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이 지역 대의원들을 상대로 표심 다지기에 나섰다. 민주당의 텃밭으로 꼽히는 호남은 당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및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공유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는 인사말에서 "광주는 민주당의 성지이자, 민주주의가 좌초할 때마다 용기를 준 땅"이라며 "누가 더 대통령과 가까우냐를 강조하지 말고, 누가 더 국민을 향한 책임감으로 당을 이끌 것인지 포부와 비전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해찬 후보가 당 대표 적합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만큼 이 자리에선 이 후보를 향한 견제구가 집중됐다.

세 후보 가운데 가장 나이가 어린 송 후보는 '올드보이' 이 후보를 의식한 듯 '세대교체론'을 부각했다. 그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면서 "호남이 민주화의 성지로만 칭송받고 경제적으로는 낙후됐던 것을 바꾸겠다. 중앙정치에서 호남을 마음대로 칼질하는, 대상화하는 정치를 끝장내겠다"고 밝혔다.

'경제 당대표' 슬로건을 내건 김 후보는 "김대중 대통령은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으로, 노무현 대통령은 경제부총리로,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 (나를) 크게 써주셨다"며 "´문화수도 광주´를 문재인 정부 국정계획에 포함한 김진표가 광주 경제를 살리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거 '버럭 총리'라는 별칭을 가진 이 후보를 겨냥해 "여당 대표가 여야 충돌의 빌미만 제공하고 싸움꾼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대세론'의 주인공인 이 후보는 '원팀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2020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경제도, 통합도, 소통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강철같은 단결"이라며 "당대표가 안 된다고 해도 적폐청산과 당 현대화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총선 불출마'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는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 30년 정치인생의 마지막 소임을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김대중 대통령께 정치를 배웠고 노무현 대통령을 모시고 책임총리의 중책을 맡았다. 정치인생의 마지막은 문재인 대통령님과 고락을 함께하겠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