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압박 혹은 침묵’…이재명 놓고 엇갈린 與 당권주자


입력 2018.08.01 01:00 수정 2018.08.01 06:04        조현의 기자

이재명 거취, 與 전당대회 ‘뜨거운 감자’

김진표, 탈당 촉구…송영길 “전대 이후”

이해찬 “전대와 관계가 없을 것” 선긋기

이재명 거취, 與 전당대회 ‘뜨거운 감자’
김진표, 탈당 촉구…송영길 “전대 이후”
이해찬 “전대와 관계가 없을 것” 선긋기


이재명 경기지사(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 문제가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쟁에서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당내 주류 세력인 친문(親文)을 중심으로 이 지사의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가운데 차기 당권 주자들도 저마다 목소리를 내고 있다.

컷오프 통과 후 이 지사의 탈당을 촉구한 김진표 후보는 7월31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지사는 선당후사의 자세로 당에 주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김 후보는 "중요한 공직에 갈수록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면서 "우리 당이 탈당시키거나 제명시켰던 다른 의원과 비교해 보면 이 지사를 관대하게 보호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송영길 후보는 이 지사의 출당 문제가 전당대회의 쟁점으로 떠오르는 것을 경계했다. 송 후보는 이날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전당대회 쟁점으로 이 사건(이 지사 거취 문제)이 들어오는 것은 좋지 않다"면서 "당대표가 된 이후에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후보는 "이재명 지사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전당대회와 관계가 없을 것이다"며 이 지사의 문제에 거듭 선을 긋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 후보(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 후보(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金 발언 충격적" vs "언제까지 당원 목소리 외면하나"

당내에선 김 후보가 이 지사의 거취 문제를 거론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고위원 후보인 설훈 의원은 김 후보가 이 지사의 탈당을 요구한 데 대해 "김 의원이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설 의원은 이날 "김 의원이 이 지사에 대해 공격적으로 말하는 것을 보고 대단히 심각하다고 생각했다. (김 의원이)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며 "평소 김 의원답지 않은 자세를 보였다. 대단히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김경협 의원도 "왜 이 지사의 문제가 전당대회 쟁점이 됐는지 모르겠다"며 "당사자인 이 지사가 (관련 의혹을)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고 실질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 일단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맞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이에 대해 이날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설 의원이 평소답지 않은 자세를 보였다고 지적한 데 대해 "공감한다"면서도 "당대표가 되겠다는 사람이 당원들이 집요하게 묻는 질문에 대해 언제까지 답을 안 할 수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법적 판결이 나온 다음에 (이 지사의 거취를) 결정하려면 최소 4~5년은 기다려야 하는데 다음 총선은 1년 9개월 후"라며 "각 후보들이 자기 나름대로 (관련 문제에 대해) 답변을 할 수밖에 없는 위중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