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재직자·신중년까지 직업훈련 지원한다


입력 2018.07.27 11:16 수정 2018.07.27 11:17        이선민 기자

전국민 역량개발 지원…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발표

교육부에서 예상한 미래 변화 모습. ⓒ교육부 교육부에서 예상한 미래 변화 모습. ⓒ교육부

전국민 역량개발 지원…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발표

정부가 재직자가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재직자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신중년의 재취업 등 인생 2모작 준비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7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미래 직업교육훈련의 혁신 방향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확정하여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이 직접적으로 일자리의 지형과 직무역량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직업교육훈련의 비전을 명확히하고 추진전략과 주요과제를 제시한 것이다.

정부가 제시한 5대 추진 전략은 ▲유연하고 통합적인 직업교육훈련 제공 ▲미래형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고도화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직무역량개발체계 확충 ▲사람 중심의 포용적 평생직업교육훈련체계 구축 ▲평생직업교육훈련 통합 지원 생태계 조성 등이다.

이 가운데는 학생때부터 성인이 되어서도 생애 경로 설정을 지원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진로 직업 지원 유관 정보망을 연계해 생애 전 단계에서 경로를 설계하고 전문적인 상담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학생·학부모·학교가 주기적인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직업을 가진 후에도 경로 설계와 함께 후학습 훈련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직업능력 진단서비스(생애 HRD 진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직업을 가진 재직자도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유급휴가훈련제(유급학습휴가제)를 활성화하고 능력개발, 학습 등을 원하는 경우 사업주에게 노동시간 단축을 요청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재직자의 학습권 및 학습휴가를 제도화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후에는 신중년 재취업 등 인생 2모작 준비 지원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여건 개선과 기회 확대, 맞춤형 컨설팅 교육훈련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유급휴가훈련제 활용을 지원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은퇴 전에 미리 퇴직 대비 교육훈련을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특수용접, 에너지관리 등 신중년 친화과정과 귀농귀촌 직업교육 훈련, 보육․유아교육 교사도우미 자격증 과정 등 신중년 특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사회적 경제기업으로의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평생직업교육훈련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무총리가 공동위원장인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통해 직업교육훈련정책을 연계·조정하고, 지역단위에서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의 인력수요와 공급을 조사 및 조정할 계획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해관계자가 많아 갈등 조정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과제도 있지만, 기술혁신에 대응하여 모든 국민의 역량을 키워 일을 통해 행복을 찾도록 지원하는 것은 우리 경제와 사회가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직업교육훈련 혁신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제 시작됐으니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으로 할 일이 많다“며 “교육부는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선취업 후학습 계획을 발표하는 등 빠르게 후속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른 부처도 현장과의 논의를 통해 조속히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