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계엄령 문건 수사 속도…이번주 소환 대상 고위급 확대


입력 2018.07.22 13:53 수정 2018.07.22 15:18        스팟뉴스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주재로 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긴급회의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주재로 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긴급회의가 열리고 있다. ⓒ데일리안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수사 중인 국방부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확보한 문건을 집중 분석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주에는 문건 작성의 책임자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은 22일 주말에도 출근해 기무사가 작성한 8페이지의 계엄령 문건과 67페이지의 대비계획 세부자료에 담긴 내용을 분석하면서 이번 주 본격적인 고위급 소환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단은 지난해 3월 탄핵 정국 당시 기무사를 포함한 일부 세력의 계엄령 문건 작성이 단순 검토가 아닌 실행계획이었다는 쪽에 무게가 실림에 따라, 실제 그러했는지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주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기무사 실무자 12명을 소환 조사했으며, 이번 주에는 소환 대상을 실무진 이상의 고위급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기무사 계엄문건 작성에 관여한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으로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기무사 문건을 최초 보고 받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수단은 이번 주부터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과 관련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구성된 기무사의 세월호 TF에 참여했던 기무사 요원들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기무사 세월호 TF에 참여했던 기무사 요원 60여명 대부분은 지금도 재직 중이며, 소 참모장을 포함한 3명은 현재 기무사 현역 장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