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탈북자 송환’ 조건 내건 北, 8월 이산가족상봉 가로막나


입력 2018.07.22 04:20 수정 2018.07.21 22:15        박진여 기자

北 선전매체, 탈북종업원 송환·이산가족 상봉 연계

8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행사 연기·무산 위기 촉각

정부 “관련 협의서 언급 없어…일일이 대응 않을 것”

북한 선전매체가 집단 탈북 종업원 송환 문제를 거론하며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무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사진은 중국 북한 음식점에서 집단 탈출한 여종업원. ⓒ통일부 제공 북한 선전매체가 집단 탈북 종업원 송환 문제를 거론하며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무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사진은 중국 북한 음식점에서 집단 탈출한 여종업원. ⓒ통일부 제공

北 선전매체, 탈북종업원 송환·이산가족 상봉 연계
8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행사 연기·무산 위기 촉각
정부 “관련 협의서 언급 없어…일일이 대응 않을 것”


북한 선전매체가 집단 탈북 종업원 송환 문제를 거론하며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무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동안 관련 접촉에서 탈북 종업원 송환 여부를 문제시 삼지 않던 북한이 행사를 불과 한 달여 남겨두고 대남 압박 수위를 높이면서 예정대로 행사가 진행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최근 "우리 여성 공민들의 송환 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며 "우리 여성공민들을 공화국의 품으로 즉시 돌려보냄으로써 판문점 선언 이행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외 선전매체 '메아리'도 "(탈북 종업원 문제가) 올바로 해결되지 못하면 현재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 전반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 중국 소재 북한 류경식당 지배인과 여성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북한 사건을 두고 우리 정부는 "자유의사에 따른 탈북"이라는 기본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북측은 국가정보원에 의한 '기획탈북'임을 주장하며 송환을 요구하고 있다.

북한은 탈북 종업원 송환과 관련한 발전적인 합의를 기대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이들이 자의에 의해 한국행을 택했으며, 정부 주도로 탈북민 송환이 이뤄진 점이 없다는 점을 들어 현재로서는 송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남북이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이산가족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북한이 탈북 종업원 문제를 들고 나오면서 상봉 행사가 무산되거나 연기될 위기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남북이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이산가족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북한이 탈북 종업원 문제를 들고 나오면서 상봉 행사가 무산되거나 연기될 위기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이 가운데 하루 하루 시간이 갈수록 애가 타는 건 바로 이산가족이다. 남북이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이산가족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북한이 탈북 종업원 문제를 들고 나오면서 상봉 행사가 무산되거나 연기될 위기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두고 북한이 돌연 탈북 종업원 문제를 들고 나온 것은 행사 준비를 위한 '시간 벌기'라는 해석도 나온다. 북측 이산가족들은 대부분 고령 등으로 사망했거나, 소재지 파악이 어려워 상봉 행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전언이다.

탈북종업원 송환 문제를 두고 남북 간 신경전이 길어질수록 이산가족 상봉 시점도 늦춰질 수 있어 양측의 대응에 촉각이 모아진다.

한편, 남북은 4.27 판문점 선언에 따라 8월 20일~26일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 개최를 합의하고, 이를 위한 시설 개보수 및 행사 준비에 돌입했다. 우리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행사 준비를 위한 남북 접촉에서 탈북 종업원 문제가 거론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며 관련 북한 매체의 보도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