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교섭단체 깨지나” 평화당, 노회찬 불법자금 수수의혹 주시의 이유


입력 2018.07.21 01:30 수정 2018.07.21 13:34        이동우 기자

드루킹특검, 노회찬 불법자금 수수정황 포착

魯 거취 따라 공동교섭단체 유지 여부 갈려

평화당 “그런 일에 개입될 것이라 생각안해”

드루킹특검, 노회찬 불법자금 수수정황 포착
魯 거취 따라 공동교섭단체 유지 여부 갈려
평화당 “그런 일에 개입될 것이라 생각안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드루킹 불법자금 수수 의혹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의당 내 일각에서 노 원내대표의 의혹에 따른 출당 문제를 거론하자 평화당과 함께하는 공동교섭단체까지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주범 김동원씨의 측근 도모 변호사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이 20일 법원으로부터 기각됐다. 그러나 특검팀은 여전히 노 원내대표가 5000만원 상당의 정치자금을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의당 지도부는 노 원내대표의 결백을 믿고 있는 가운데 당 차원의 공식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자칫 정치권의 시선이 노 원내대표로 향해 당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 것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평화당은 관련 의혹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 노 원내대표의 거취에 따라 지난 3월 정의당과 구성한 원내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의 유지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 6월 20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민주평화당의 발전적 미래를 위한 국회의원·최고위원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 6월 20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민주평화당의 발전적 미래를 위한 국회의원·최고위원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현재 공동교섭단체는 양당 의원 중 한 사람이라도 제외될 경우 원내 교섭단체 형성을 위한 최소 인원인 20석을 확보할 수 없다.

평화당은 창당부터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한 자릿수 지지율을 보이고 있어 원내교섭단체 유지가 절실한 상황이다. 만약 정의당이 노 원내대표의 출당 카드를 꺼내들거나, 드루킹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평화당의 활동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평화당은 이와 관련한 입장을 최대한 자제하는 모습이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노 의원이 살아오신 부분과 정치적 협력 등을 볼 때 그런 일에 개입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사실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관련 언급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그런 부담 때문에 (정의당 내) 당직 교체가 필요할지는 모르겠지만 교섭단체에까지 영향이 없도록 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