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당은 "방산비리" 지적했지만, 靑은 "성능 최고"


입력 2018.07.19 00:00 수정 2018.07.19 06:01        이충재 기자

靑 마린온 추락사고에 '결함가능성' 일축 "완벽 개량"

추미애, 이거 '사자방' 아닌가..."철저하게 조사해야"

靑 마린온 추락사고에 '결함가능성' 일축 "완벽 개량"
추미애, 이거 '사자방' 아닌가..."철저하게 조사해야"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수리온(자료사진)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수리온(자료사진) ⓒ한국항공우주산업

청와대는 18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와 관련 "마치 수리온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칠 가능성이 있으나 현재 우리 수리온의 성능과 기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마린온 헬기의 '기체 결함설'을 일축한 것이다. 청와대는 "과거 감사원이 지적했던 수리온 헬기의 결빙 문제는 완벽하게 개량이 됐다"고도 했다.

특히 청와대는 "이러한 점을 국방부에서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고, 청와대 안보실을 통해서 후속 조치가 나올 것"이라며 국방부는 물론 청와대가 나서서 마린온 결함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는 또 "(마린온 추락사고 사망자들에 대한) 영결식 절차가 정해지면 대통령 명의 조화를 보내고, 국방개혁비서관이 영결식에 참석해 조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마린온 결함 의혹을 넘어 방산비리까지 거론했다. '마린온 사수'에 나선 청와대와는 동떨어진 대응 방향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은 마린온 결함 의혹을 넘어 방산비리까지 거론했다. '마린온 사수'에 나선 청와대와는 동떨어진 대응 방향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여당의 호들갑 '어머! 이거 사자방 아니야?'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마린온 결함 의혹을 넘어 방산비리 연계까지 거론했다. '마린온 사수'에 나선 청와대와는 동떨어진 대응 방향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군 당국은 사고원인을 밝혀내는데 최선을 다해달라"며 "이것이 방산비리와 연계되어 있는지 철저하게 조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당에게 방산비리는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칼을 갈고 있는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가운데 하나다. 이에 정치권에선 여당이 정부의 속도 모르고 엉뚱한 곳에 칼날을 들이 댄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사고 헬기인 마린온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12년 개발한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KUH-1)'을 기반으로 제작된 파생형 헬기다. 박근혜 정부 임기 말인 2016년 1월 개발 완료됐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올해 1월 인수식을 갖고 전력화에 들어갔다.

개발 과정에서 각종 부실과 분식회계 등에 연루된 방산비리의 결정체였던 수리온과 달리 마린온은 '방산정상화'의 상징으로 내세우려던 문재인 정부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